핫타임뉴스

대전광역시교육청, 전국 최초 메타버스 심리상담·코칭 및 AI 힐링 앱 가동

대전광역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 온택트(On tact)를 넘어 유택트(U-tact) 시대 선도

차영례 기자 | 기사입력 2022/03/29 [12:14]

대전광역시교육청, 전국 최초 메타버스 심리상담·코칭 및 AI 힐링 앱 가동

대전광역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 온택트(On tact)를 넘어 유택트(U-tact) 시대 선도
차영례 기자 | 입력 : 2022/03/29 [12:14]

대전광역시교육청은 4월부터 에듀힐링센터에서 기존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면서 진행하던 온택트(On tact) 방식의 상담에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연결하고 소통하며 협력하는 현실-가상 융합의 유택트(U-tact) 시대의 상담시스템을 추가 운영한다고 밝혔다.

 

에듀힐링센터는 2015년 교원심리상담센터로 출발하여, 2016년 전국 최초로 학생·교직원·학부모의 마음 건강 지원을 위한 에듀힐링센터를 개원하였다. 에듀힐링센터는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학부모에게 만족과 행복을, 교직원에게 긍지와 보람을 주는 행복교육 정책 ‘에듀힐링 마음단단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상담과 코칭이라는 두 개의 큰 축을 중심으로 맞춤형 심리상담,코칭과 에듀-코칭 직무연수 외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매년 이용자 수가 증가하여 2021년에는 이용자 수 39,040명에 96.4%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2022년에는 에듀힐링센터에 교원치유지원센터를 흡수·통합하여 교육활동 침해를 예방하고 피해 교원에 대한 치유·회복·복귀를 두텁게 지원하여 교육활동보호를 위해 더욱 힘쓸 것이다.

 

더 나아가 심리상담,코칭 수요 증가로 인한 공간과 시간 부족, 추수 관리의 어려움 등을 해결하고, 코로나19 확산, 위증증 사례 증가(교권침해, 폭력, 자살위기 등)로 인한 다각적인 상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유택트 심리상담·코칭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는 오프라인에서의 면대면 상담과 온라인상의 화상, SNS, 전화 상담 방식을 넘어 메타버스에서의 심리상담·코칭과 AI 힐링 앱 활용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택트 시스템이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과 더불어 면대면이 일상이던 컨택트(Contact) 시대가 저물고, 접촉을 피하는 비대면 언택트(Untact) 시대가 도래했다. 그 와중에 멀어진 심리적 거리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온라인을 통해 소통을 추구하는 온택트(Ontact) 시대로 흐름이 변화하였다. ZOOM을 통한 회의나 연수, 온라인을 통해 온 세계와 함께하는 BTS 콘서트 등이 그것이다. 여기에 디지털 세상은 현실과 가상세계를 융합한 소통으로 유택트(U-tact) 시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컨택트 시대를 과거라고 한다면 현재는 언택트, 온택트 시대 그리고 미래시대는 온택트, 유택트 시대라고 부를 수 있다.

[컨택트 → 언택트 → 온택트 → 유택트
  • 도배방지 이미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