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서산소방서, ‘옥내소화전’ 정말 중요합니다!

정 훈기자 | 기사입력 2022/07/05 [11:50]

서산소방서, ‘옥내소화전’ 정말 중요합니다!

정 훈기자 | 입력 : 2022/07/05 [11:50]

서산소방서는 화재 발생 시 옥내소화전 사용법을 몰라 초기 진화에 어려움이 없도록 아파트 및 건물 내 옥내소화전 사용법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옥내소화전은 화재 발생 시 간단한 조작과 강력한 수압으로 관계자 등에 의해 화재를 초기에 진압 할 수 있는 소방시설로 아파트, 영화관, 공장 등 연면적 1500㎡ 이상에 설치되며, 소방대원 또한 현장활동 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화재 발생 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옥내소화전의 최근 관창(노즐) 분실 사례가 발생하여 국민 안전을 저해하는 상황이 발생 하고 있다.

 

관창(노즐)이 없어 옥내소화전으로 소화를 할 수 없게 될 경우 자칫 대형 화재참사로 이어질 우려가 높기 때문에 건물 관계인분들의 소방시설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옥내소화전의 사용 순서는 △옥내소화전함 열기 △관창을 잡고 적재된 호스를 화재장소 근처로 옮기기 △소화전 밸브를 왼쪽으로 돌려 열기 △ 두 손으로 관창(노즐)을 잡고 불을 향해 방수하기 △화재를 진압한 후 소화전 밸브를 잠그고 호스에 물을 제거하기 △원래대로 소화전함 내 호스 보관 순이다.

김영환 소방서장은 “평소 옥내소화전 등 초기 소화시설 사용법의 숙지로 대형화재를 막을 수 있다.” 며 “ 유사 시 각종 소방시설 및 피난기구를 정확히 사용할 수 있어 인명과 재산피해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