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평창아라리,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지정 기념식 개최

차영례기자 | 기사입력 2024/06/27 [14:23]

평창아라리,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지정 기념식 개최

차영례기자 | 입력 : 2024/06/27 [14:23]

▲ 평창아라리,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지정 기념식 개최


[핫타임뉴스=차영례기자] 평창아라리보존회에서 6월 27일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지정 기념식을 미탄면 평창아라리전수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원주아리랑, 평창풍물단 백오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평창아라리 경과보고 및 홍보영상 시청, 무형유산 지정서 수여, 평창아라리 기념공연 등이 진행되었다.

평창아라리는 지난해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지정 신청을 거쳐 12월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였다.

개정된 무형유산 보전 및 진흥에 관한 조례에 의거 법인설립 절차를 거쳐 2024년 5월 24일 도 고시를 받아 최종 지정 절차를 마쳤다.

평창아라리는 평창군 미탄면 청옥산의 초동급부(樵童汲婦)들이 부르는 토속적이며 자연발생적인 민요로 기교가 단순하고 투박하며, 사설에는 지역민의 삶과 애환, 소박하고 절박한 인정세태를 표현하고‘오대산, 청옥산, 육백마지기’등 평창 지명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역사성, 지역성, 대표성 등의 가치를 인정받아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평창아라리보존회는 2005년 설립 이래 1990년 강원민속예술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및 관내 학생·주민 대상 전수교육 실시, 각종 행사 시 아라리 공연 등을 통해 20년간 다양한 활동을 하며 전승활동을 펼쳐왔다.

조숙자 평창아라리보존회장은 “무형유산 지정까지 애쓰신 보존회원과 군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며, 오늘 행사를 통해 고생한 모든 분께 조금이나마 보답하고 함께 축하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차영례기자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스스로 부단히 채찍질하겠습니다.
정도를 벗어나지 않는 참 언론의 모습을 지켜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경천뉴스는 독자와 늘 같이 호흡하고 고민하는 친구가 될 것을 약속 드립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