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사천시, 2024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지진으로 인한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복합재난대응능력 향상 기여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0/18 [16:27]

사천시, 2024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지진으로 인한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복합재난대응능력 향상 기여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0/18 [16:27]

▲ 사천시, 2024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사천시는 지진으로 인한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상황에 대비해 재난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오는 10월 29일 14시경 불시훈련 형식으로 '2024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종합훈련으로 범국가적 재난대응 역량향상과 안전문화 확산이 목표이며 매년 실시하고 있다.

훈련 주요내용은 사천시 주관으로 14개기관 300여명이 참여하여 실시하고, 지진 및 화재 발생시 상황전파 재난초기 시설자체 인력·장비 대응태세 점검, 재난안전대책본부, 통합지원본부 및 유관기관과의 신속한 상황 공유 및 대응체계를 점검하게 된다.

훈련은 지진으로 인한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복합재난) 상황을 가정, 사천체육관에서 재난상황이 발생하면, 시청에서는 상황판단회의 개최 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여 초동대응, 비상대응 등 단계별 문제점 및 이슈사항에 대해 토론훈련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동시에 재난현장에서는 통합지원본부를 운영하며 유관기관과의 협업, 수습‧복구까지 재난상황 전반에 대응하는 현장훈련을 진행한다.

따라서 훈련에 참여하는 소방차량 등의 이동을 위해 사천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사천체육관간 연결도로 구간과 체육관주변 도로에 대한 차량통제와 교통지도가 있을 예정이므로 이곳 도로와 체육관 이용객은 행사시간에 다소불편하더라도 우회하도록 홍보 등 양해를 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지진발생과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발생이라는 복합재난에대한 대처능력과 유관기관 협업기능을 강화하고 실제 상황에서 제기능을 하는 재난대응체계를 확립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