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단양군, 스마트빌리지 공모 사업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공모 사업서 국비 10.5억 원 확보해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0/23 [05:23]

단양군, 스마트빌리지 공모 사업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공모 사업서 국비 10.5억 원 확보해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0/23 [05:23]

▲ 정보화 교육을 받고 있는 어르신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단양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2025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공모에서 최종 선정되며 국비 10억 5,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서 군은 기존 경로당 운영체계에 정보통신(ICT) 기술을 이용해 보건의료원과 노인복지회관의 건강·문화 프로그램 등을 비대면 영상회의 시스템과 연계시키는 스마트 경로당 구축 사업을 제안했다.

이 사업으로 비대면 건강·문화 강좌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마트 헬스케어 장비를 활용해 어르신 건강관리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비대면 건강·문화 강좌 인프라 구축 사업은 노인복지회관과 보건의료원에서 실시하는 문화·건강 강좌를 비대면 영상회의 시스템으로 공간, 인원 제한 없이 각 마을 경로당에서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은 스마트 건강기기로 어르신들의 혈압, 혈당, 체중 등의 건강정보를 측정해 관리하고 관내 노인 건강 빅데이터를 구축해 노인 건강 관련 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군은 내년에 관내 경로당을 선정해 ICT를 활용한 스마트 경로당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해 어르신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보건·복지·문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스마트 경로당 사업을 통해 노인분들의 다양한 여가생활 증진 및 건강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