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시흥시 정왕4동, 독거노인 전수조사로 ‘누구나 돌봄’ 제공 대상자 발굴 총력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0/25 [07:26]

시흥시 정왕4동, 독거노인 전수조사로 ‘누구나 돌봄’ 제공 대상자 발굴 총력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0/25 [07:26]

▲ 정왕4동, 독거노인 전수조사로 ‘누구나 돌봄’ 제공 대상자 발굴 총력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시흥시 정왕4동 행정복지센터는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잠재적 돌봄 대상자 발굴 및 복지서비스 신속 연계에 힘쓰고 있다.

정왕4동은 지난 7월부터 약 3개월간 독거노인 중 돌봄이 필요한 200여 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복지팀이 직접 찾아가 경제, 건강 상태 등 생활실태를 전수조사했다. 이를 바탕으로 ‘누구나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주민들에게 복지 사각지대 없이 적극적으로 돌봄 서비스를 연계하는 혁신적인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조사 대상자들에게 ‘누구나 돌봄’ 단기서비스(생활돌봄, 주거안전, 식사지원 등)와 함께 중장기 서비스(안부 확인, 건강 지원, 돌봄 제도, 사례관리, 긴급 지원, 주거 편의 등)를 연계해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 데 앞장섰다. 또한, 신규 공적 급여(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등)를 연계하고, 어르신의 치매 조기 검진을 위해 치매인지 검사를 진행해 정왕보건지소 치매안심센터와의 연계를 지원했다.

‘누구나 돌봄’ 사업은 혼자 거동이 어렵거나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수발할 수 있는 가족이 없는 경우, 공적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서비스 이용 중 불가피한 공백이 발생하면 7대 단기 서비스(생활 돌봄, 동행 돌봄, 주거 안전, 식사 지원, 일시보호, 재활 돌봄, 심리상담)와 6대 중장기서비스(안부 확인, 건강지원, 돌봄 제도, 사례관리, 긴급복지, 주거 편의)를 제공해 돌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있다.

대상자는 “최근에 건강이 악화되어 어디에 도움을 요청해야 할지 몰랐는데, 먼저 찾아와 선뜻 도움을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이은정 정왕4동장은 “앞으로도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을 꾸준히 발굴하고, 신속하게 돌봄 서비스를 연계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