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022년 10월 13일부터 2023년 1월 20일까지 범시민 이웃사랑 나눔 캠페인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운동을 진행했다. 이번 모금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역대 최고 모금액 11억 원을 웃도는 결과를 보이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총 모금액 11억 돌파하며 역대 최고 금액 기록 이번 2022년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잇기 운동기간 동안 접수된 기부금품은 총 11억 9백만 원(현금 4억 5천 2백만 원, 현물 6억 5천 7백만 원) 상당이다. 코로나19 재유행 우려, 경기침체, 고물가로 기부 여건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개인 460명, 479개 기업 및 단체가 참여, 목표했던 모금액 7억 원 대비 158% 초과 달성하여 저소득 이웃을 위한 의정부 시민들의 따스한 마음을 보여주었다.
이번 사랑릴레이 기간 동안 모금된 기부금품은 의정부시 관내 저소득 가정 13,810세대,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 367곳에 전달되어 따뜻한 연말연시와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기부자 참여를 이끌어 내는 새로운 모금 홍보 방법 도입 의정부시는 기부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모금프로그램 ‘나눔리더’, ‘나눔리더스클럽’을 적극 홍보하고 기부 QR코드를 활용해 현금 모금 증액에 주목할만한 효과를 나타냈다.
나눔리더는 1년 내 100만 원 이상 개인 기부자가 가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나눔리더스클럽’은 3년 이내 1천만 원 이상 기부하는 단체나 모임이 가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최초 가입 시 인증패를 수여 받을 수 있다. 2022년 나눔리더 26명 가입으로 전년 대비 2.6배 증가했고 나눔리더스클럽은 의정부시 최초 1~4호 가입을 달성했다. 나눔리더와 나눔리더스클럽 가입을 독려해 모인 모금액은 7천만 원 상당이다.
또한, 의정부시는 시대 흐름에 맞춘 기부 QR코드를 활용하여 손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간편하게 기부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는 QR코드를 행정복지센터 및 동 주민센터 민원창구에 비치하여 비대면 기부 참여율을 높였다.
현금 기부 2배 껑충↑, 2023년 2배 따뜻! 이번 2022년 의정부시 현금 모금액은 4억 5천만 원으로 전년 2억 2천만 원에 비해 1년 새 현금 모금액이 2배 이상 껑충 뛰었다. 이는, 어려운 경제 여건에도 주변 이웃을 돕는 나눔문화가 자리 잡고, 따뜻한 마음이 확산된 여파다.
기탁된 현금은 저장강박증으로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인 주민이 쾌적한 주거환경에 거주할 수 있도록 돕는 주거환경개선사업, 저소득가구 김장김치 지원 사업, 저소득 중장년 1인 가구 스마트 돌봄 사업, 사회복지시설 기능보강 사업 등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따뜻한 나눔을 실천한 의정부 시민에게 박수를! 2022년 100일간 사랑릴레이 기간 동안 파지를 주워 모아 4,000만 원을 기부한 88세 할아버지, 시민들의 계단 이용으로 적립된 금액을 기부한 병원들, 고사리손으로 바자회를 개최하여 모은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 미취학 아동, 빵을 만들고 김장을 담가 저소득 어르신을 위해 전달한 청소년 등 따뜻하고 감동적인 기부릴레이가 연이어 번졌다.
그 외에도 매년 겨울, 하루 매출 수익금을 전액 기부하는 지역 상인, 경로당을 이용하는 노인들이 십시일반 기부하는 등 기업, 단체, 종교, 직장인, 가족, 학생들까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나눔에 동참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꾸준히 이웃을 위해 기부하는 의정부 시민들이 자랑스럽다”며, “의정부시 소외된 이웃을 위해 내밀어 주신 따스한 손길에 감사드리며, 저소득 가구들이 그 어느 때보다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겠다”고 감사의 말을 밝혔다. 한편, 의정부시는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 종료 후에도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금품을 상시 접수하고 있다. 의정부시 이웃돕기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시청 복지정책과 및 행정복지센터, 동 주민센터에서 접수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