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월 27일부터 3월 6일까지 ‘2023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1차 공모사업’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본 공모사업은 의정부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공동체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작년 공모사업과 다르게 경기도 지원 공모사업과 의정부시 공모사업을 1, 2차로 나눠 진행한다. 1차 공모는 △도약 △발전 △기획 △공간조성 총 4개 분야로 나눠 접수하며, 신청하고자 하는 주민은 제안사업의 성격을 고려해 분야를 선택해야 한다. 2차 공모는 추후 공고될 예정이다.
‘도약’ 분야는 마을공동체를 처음 준비하거나 활동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성장’ 분야는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교육·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모임 활동과 마을 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지원하며, ‘공간조성’ 분야는 이미 확보된 공동체 활동공간의 시설개선이 필요한 공동체를 모집한다.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기획’ 분야는 1인 가구 모임, 아동 돌봄 활동,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 청소년, 어르신 등을 위한 복지 활동, 마을 소식지·영상 제작 등 지역사회의 현안 해결사업과 특색있는 마을만들기를 위한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접수 방법은 접수 기한 내에 의정부시 자치행정과 마을자치팀으로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사업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정부시 자치행정과(031-828-2343) 또는 의정부시마을사회적경제지원센터(031-850-5844)로 문의하면 된다. 강문성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주민 주도의 사회문제 해결력을 높이고 공동체가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며, “지속 가능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많은 주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