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인천 연수구, 지목변경 대상 토지 현황 일제조사 추진

이항구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3/03/16 [15:19]

인천 연수구, 지목변경 대상 토지 현황 일제조사 추진

이항구 선임기자 | 입력 : 2023/03/16 [15:19]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적공부의 지목과 토지이용현황이 다른 토지를 일제 조사하고 올해 말까지 지적공부 정리를 추진한다.

이번 일제조사는 지적공부의 등록사항과 실제 이용현황을 일치시켜 토지 거래 시 지목이 달라 겪는 불편을 해소하는 등 효율적인 토지 관리와 토지소유자의 재산권 행사에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구는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건축허가(신고) 등 각종 인허가로 준공은 됐으나 토지 및 건축물의 사용승인에 따른 지목이 변경되지 않은 토지와 공공사업이 완료됐으나 지적공부 정리가 되지 않은 토지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 완료 후 지목변경 대상으로 조사된 토지에 대해서는 소유자에게 지목변경 신청절차를 이행하도록 신청서를 통지한 후 신청을 받아 지적공부를 정리할 계획이다.

또한 지목이 정리된 토지는 지체 없이 관할 등기관서에 등기를 촉탁해 완료 처리하고 토지소유자에게는 등기완료통지서 이미지를 첨부한 토지이동 처리결과를 멀티미디어 메시지(MMS)로 통지하는 ‘바로알림서비스’도 시행할 예정이다.

연수구 토지정보과장은 “정확한 토지정보 제공으로 지적공부의 공신력을 높일 것이다,”라며, “바로알림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의 행정처리 궁금증을 해소하고, 신속한 처리결과 안내와 정보제공으로 스마트한 지적행정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