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부천시, 지역 특화산업과 첨단기술 융복합으로 미래산업도시 ‘성큼’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03/20 [16:04]

부천시, 지역 특화산업과 첨단기술 융복합으로 미래산업도시 ‘성큼’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03/20 [16:04]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7일 부천시청에서 ‘5대 특화산업 R&D기관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5대 특화산업 연구개발(R&D)기관의 추진 성과와 활성화 방안을 공유해 특화산업의 고도화를 이루고, R&D기관의 선도적인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천시 5대 특화산업 육성을 위해 유치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금형·패키징), 한국조명ICT연구원(조명), 한국전자기술연구원(로봇), 한국세라믹기술원(세라믹) 관계자가 참석해 그동안의 기업지원 실적 및 기업 혜택, 우수사례 등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부천 금형 발전전략 ▲스마트 조명의 플랫폼화 ▲로봇과 함께하는 미래산업 육성전략 ▲정보기술(IT)을 접목한 스마트패키징 확대 ▲세라믹 기업 도약 플랫폼 구축전략 등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한 경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지역산업 발전 비전을 제시하고, 부천시 경제 부흥을 위한 산·연·관의 협력을 다짐했다.


보고회에 참석한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시의 새로운 비전인 공간복지와 경제도약 가운데 경제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5대 특화산업과 산업별 R&D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부천이 가진 장점들을 최대한 활용해 대내외 산업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등의 첨단기술과 융복합이 가능한 금형·조명♂봇·패키징·세라믹 산업을 5대 특화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특화산업 R&D기관은 관내 중소 제조기업을 지원을 위한 기술개발, 시험분석 및 인증, 시제품 제작,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576개 기업에 기술을 지원하고, 392명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역 산업기반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