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성남산업진흥원-한국모바일게임협회,‘2023 인디크래프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03/20 [16:04]

성남산업진흥원-한국모바일게임협회,‘2023 인디크래프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03/20 [16:04]

 

성남산업진흥원(원장 류해필)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회장 황성익)가 ‘2023 인디크래프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17일 서면으로 진행했다.

성남시와 성남산업진흥원은 국내 우수한 중소 및 인디게임을 육성하여 건강하고 균형 잡힌 게임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2017년부터 인디게임 공모전을 추진해오고 있다. 인디게임 개발사의 성장을 통한 건강한 게임산업을 조성하여 글로벌 게임산업을 선도할 혁신적 게임을 육성하고, 게임 산업계 양극화 타파 및 풀뿌리 게임문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준비된 행사다.

이들은 2019년부터 ‘인디크래프트’라는 브랜드를 구축하여, 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의 공동주관을 통해 판교역 내 지하 선큰광장(대합실)에서 약 5천여 명의 참관객을 모집하며 인디게임 개발사를 위한 새로운 전시복합문화행사의 시작을 알렸다. 2020년~2022년은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최초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가상게임쇼를 개최하여 해외 21개국 34개 협력기관을 유치하고 해외 개발사를 초청함으로써 4년 간 약 10만여 명의 참관객을 모집하여 새로운 먹거리 산업인 ‘메타버스’를 활용한 새로운 게임 전시문화를 시작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2023 인디크래프트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인디게임 개발사를 위한 ‘B2B 특화 글로벌 컨퍼런스’ 형태의 게임쇼로 개최된다. 70여 개의 글로벌 게임콘텐츠 전시 부스와 함께 중소 인디게임 개발사를 위한, 개발사에게 꼭 필요한 게임개발, 마케팅, 보안, 투자 등의 내용이 담긴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강연 프로그램과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어 개발사들의 니즈에 부합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컨퍼런스로 짜인다. 이외에도 참관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생동감 넘치고, 글로벌 인디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축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2023 인디크래프트’는 글로벌 진출에 초점을 맞춰서 해외 참여사 확대 및 글로벌 커뮤니티 제공을 준비하는 등, 강연뿐 아니라 다양한 네트워킹 기회와 함께 글로벌 진출의 방향을 넓혀주게 될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5월 31일 개막식과 함께 6월 1일까지 양일간 진행될 예정으로, 인디크래프트 메타버스 전용존 또한 함께 구성되어 운영된다. 발표심사, 사업설명회 및 개막식 등 다양한 행사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하며, 인디크래프트만의 커뮤니티 전용관이 진행될 예정이다.

모집분야 역시 새로워지고, 강화됐다. 국내 부문은 일반 부문과 챌린저 부문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일반 부문은 대한민국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개인 또는 팀, 기업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장르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약 50여 개 우수 개발사를 선정하여 전시와 함께 다양한 사업화 지원이 제공되며, 특히 대학생 대상 ‘챌린저’ 부문의 신설을 통해 청년 취업 및 창업 등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여, 전체적인 게임산업 분야의 성장을 지원한다. 챌린저는 게임개발자만 참여할 수 있는 부문으로, 선정된 10개 내외 개인 또는 팀에게는 오프라인 전시 참여와 함께 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해외 부문 역시 모집을 확대하여 약 20여 개 다양한 글로벌 인디게임 개발사들을 모집한다. 국내 진출을 위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단순히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국 게임시장 진출에 대한 전문화된 정보와 인프라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인디게임 개발사에 대한 사업화 지원 역시 작년보다 더 강화되고 다양해졌다. 특히 우수한 게임을 개발하고도 마케팅 등을 진행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인디게임 개발사들을 위해 ‘All in ONE’ 마케팅 패키지를 제공하여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진출을 위한 초석을 만드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그 외 지난 2년 간 참여 개발사에게 호평 받은 진단 멘토링 및 네트워킹데이, 개발자와의 소통을 위한 글로벌 커뮤니티데이와 사업화 지원금 지급 역시 진행된다. 특히 진단 멘토링은 게임 제작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발사들이 게임계 선배인 멘토들의 피드백을 받아 적재적소에 반영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지원사업으로 인디크래프를 기대하는 또 하나의 요소로 손꼽힌다. 또한 새롭게 게임콘텐츠 리뷰 제작 지원도 준비 중이다.

성남산업진흥원 류해필 원장은 “2023 인디크래프트는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했었던 네트워킹, 전시회, 기업 참여 등이 대면으로 전환하면서 더 확장되고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올해에도 더 많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게임들이 발굴되었으면 한다. 인디 개발사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은 “3년 만에 새롭게 펼쳐질 ‘2023 인디크래프트’를 성남산업진흥원과 다시 함께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 이번 인디크래프트는 국내외 인디게임 개발사에 대한, 개발사를 위한 축제로 꾸며질 예정이며 글로벌 컨퍼런스를 통해 진중하고 또 색다른 내용들이 많이 나오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대한민국 인디게임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3 인디크래프트’ 출품작 모집은 3월 말부터 시작될 예정으로 자세한 내용은 인디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https://www.snip.or.kr/indiecraft)에 추후 업데이트 예정이며, 컨퍼런스 및 출품작 모집, 후원 참여 등 세부 문의는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및 인디크래프트 사무국(indiecraft@k-mga.or.kr)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