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강원도 곳곳에서, 만개한 봄꽃이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2월까지의 강원도 방문객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강원도와 강원도관광재단은 (한국관광공사 빅데이터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2월 강원도 방문객은 23백만명으로 2022년의 21백만명에 비해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한국관광 데이터랩(한국관광공사) 이동통신 기반 빅데이터 자료
특히, 강원도를 방문한 외국인 방문객은 28천여명으로 전년동기 5천여명 대비 407%가 증가하여 국제관광 시장이 본격 회복되면서 인바운드 관광시장도 활성화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번 겨울 동계 시즌, 눈, 스키, 겨울 축제와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강원 스노우 축제(페스타)’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에 따른 것으로,
특히, △ 동계스키 특화상품(펀스키, 고고스키 등), △ 도내 겨울축제(화천 산천어 축제, 평창 송어축제 등), △ 외국인 개별 관광객 대상 투어 상품(스노우 G-셔틀*), △ 한류체험 상품 운영 등에서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스노우 G-셔틀) 수도권~강원도 겨울 축제 시군을 연결하는 관광상품
강원도는 앞으로도, △ 경포 벚꽃 축제(3. 31.~4. 5.), △ 삼척 맹방유채꽃축제(4. 7.~4. 16.), △ 영월 단종문화제(4. 28.~4. 30.), △ 원주 한지문화제(5. 5.~5. 14.), △ 춘천 마임축제(5. 28.~6. 4.)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봄 축제 운영 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이후 상춘객들과 가족단위 관광객들을 유치하여 강원관광에 활력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 축제 일정 개최 지역(시군)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아울러, ‘2023~2024년 한국방문의 해’와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내수활성화 대책에 포함된 ‘전자여행허가제(K-ETA) 한시 적용면제*(’23.4.1. ~ ’24.12.31.)‘ 등과 연계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일본, 싱가포르, 미국, 캐나다, 영국 등 22개 국가․지역 대상
강원도는 이 밖에도, △ 여행가는 달 운영(6월), △ 워케이션 특화상품 운영, △전통시장 관광 명소화, △ 적극적인 국내ㆍ해외 전담여행사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전방위로 추진․지원하여 국내외 관광 수요를 강원도로 적극 유인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백창석 강원도 문화관광국장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원년인 올해를 ‘강원관광’ 발전과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사계절 내내 다시 찾고, 머물고 싶은 강원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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