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주시,챗GPT 활용한 행정업무 혁신 추진한다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04/06 [14:24]

광주시,챗GPT 활용한 행정업무 혁신 추진한다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04/06 [14:24]

 

광주시는 생성형 인공지능인 「챗GPT」를 활용하여 행정업무처리 혁신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4월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챗GPT」관련 대⸱내외 정책과 동향, 활용사례와 행정⸱공공서비스 접목 방안, 업무 활용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디지털 신기술이 불러오는 다양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공서비스 발굴을 목적으로 △공직자 역량 강화 △공공서비스를 발굴하고 검토하는 연구모임 조성 △「챗GPT」등 디지털 신기술의 행정업무 활용계획을 세웠다.


먼저, 공직자 역량 강화를 위해 전직원 교육을 진행한다. 「챗GPT」의 주요 동향과 기술에 대한 이해 제고와 민간⸱공공서비스 접목 및 활용사례 등 업무처리 방식을 혁신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초빙해 특강을 추진한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공공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 연구모임을 조성하기로 했다. 공직자와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는 연구모임은 디지털 신기술의 활용방안 도출은 물론 구체화를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개발 방향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부서별 보고서 기초자료 수집과 문서 초안 작성 등 실제 담당자가 「챗GPT」활용방안을 모색하여 행정효율 개선 효과를 검증한다. 나아가 시에서 운영 중인 ‘업무자동화 시스템’과의 연계 등 발전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더불어 「챗GPT」가 광주시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보출처를 파악하고 정확한 정보를 포함한 질문을 계속 수행해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우리시는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방법을 능동적으로 도입하여 시민에게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챗GPT」기술의 업무 활용방안도 그중 하나로 적극 행정과 혁신적인 공공서비스 발굴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 사진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