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의정부시 장암동, 찾아가는 만성질환 예방 상담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시행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04/17 [15:16]

의정부시 장암동, 찾아가는 만성질환 예방 상담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시행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04/17 [15:16]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조교묵)는 이달 2주간 만성질환자 및 위험 가구 15가구를 방문해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는 분기별 만성질환자 및 위험군을 발굴해 가정방문을 통한 만성질환 맞춤형 건강 물품 및 건강상담을 제공한다. 또한 가정방문 후 2개월간 유선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이뤄진다.

만성질환은 조기 예방과 적절한 치료 시기가 중요하다. 또한 합병증 예방관리 등의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만성질환 유병률이 높은 독거 노인가구의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 대상 만성 질환군은 치매다. 기존 상담 시 기억력 저하를 호소한 대상자와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가정방문 및 상담을 시행했다. 인지 선별 검사지(Mini-cog)를 통해 치매 조기 검진(CIST)이 필요한 대상자를 파악 후, 관련 맞춤 건강상담을 진행했다. 이후 2개월간 유선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다. 검사 결과 치매 조기 검진이 필요한 위험군은 치매안심센터에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질 예정이다.

조교묵 장암동장은 “거동이 불편한 1인 노인가구의 경우 외부 활동이 쉽지 않아 치매와 같은 만성질환 예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직접 찾아가는 상담으로 건강 위기가구를 발견하고, 즉각적인 연계로 만성질환으로의 진행을 늦추어 주민건강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