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여주박물관 5월 프로그램 풍성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05/02 [21:10]

여주박물관 5월 프로그램 풍성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05/02 [21:10]

여주박물관 5월 프로그램 풍성

 

여주시(시장 이충우) 여주박물관에서는 5월에 열리는 축제와 행사 기간에 맞춰 박물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영월루 열쇠고리 만들기=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공예주간>을 맞아 5월 13일과 27일 토요일 오후 2시에 여주박물관에서는 영월루 열쇠고리 만들기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번 프로그램은 여주 관아와 청심루를 주제로 한 특별기획전시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한 것으로,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가 가족은 활동지를 통해 전시를 관람하고 현존하는 유일한 여주 관아의 건물인 영월루를 특수 플라스틱 종이에 예쁘게 색칠하고 열을 가해 나만의 열쇠고리를 만든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받는다.

여주박물관 5월 프로그램 풍성

 

이번 프로그램을 위해 세종고등학교 역사동아리와 여주시 학교 밖 청소년, 경기관광고등학교와 여주여자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해 여주박물관의 매직큐브 만들기, 목아박물관의 나무 문패 만들기, 폰박물관의 모스 전신기 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며 역사나 문화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협력과 소통의 능력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체험 행사는 당일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신청받으며, 여주시 공사립 박물관·미술관의 통합 SNS(네이버 밴드)를 가입하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여주박물관 실험고고학 프로젝트 “사냥도구의 진화”=박물관 인근의 신륵사관광지에서 열리는 “제35회 여주도자기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여주시의 문화유산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5월 20일(토) 실험고고학 전문가의 시연을 통해 연양동 구석기 유적에서 발견된 뗀석기의 제작 방법을 살펴보고, 전시장 속 선사시대에 사용했던 다양한 사냥도구의 사용법을 이해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전 11시와 오후 1시, 3시 각각 40분씩 운영되며 당일 현장에서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2023 박물관 미술관 주관>으로 전국 박물관 공동으로 마련되는 ‘뮤지엄꾹’ 행사도 진행된다. 박물관 전시실에 설치된 QR코드를 찍어 스탬프를 수집하면 적립 개수에 따라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서 소정의 상품을 지급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여주박물관 홈페이지(www.yeoju.go.kr/museum)를 참고하거나 전화(031-887-358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여주박물관 5월 프로그램 풍성

 

예약 인원이 정원에 미달하면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여주박물관과 함께 떠나는 근대 골목길 투어=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23 박물관 미술관 주간>을 맞아 ‘박물관, 지속가능성과 웰빙’이란 주제에 맞춰 특별기획전시와 연계하여 여주시 도심의 조선 후기부터 근현대까지의 역사유적지를 전문 가이드의 설명을 들으며 도보로 탐방하는 골목길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전 모집을 통해 5월 16일부터 5월 26일까지 9개 초중등학교 760여 명이 참여한다. 가이드의 전문적인 설명을 위해 지난 4월 10일부터 김춘석 초대 여주시장과 조성문 여주학연구소장이 가이드 양성을 위한 강의를 진행하였다.

 

◇여주시 청소년과 함께하는 공사립 박물관 연합 체험 한마당=여주시와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이 함께 주관하는 <2023 여주 청소년 같이 한마당>을 맞아 경기도의 2023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5월 20일(토)과 21일(일)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2일간 박물관 야외행사마당에서 여주박물관과 여주시립폰박물관, 목아박물관 3개의 박물관이 연합하여 각 부스별 1일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