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명시 하안4동 주민자치회 활동 벤치마킹 위해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 주민자치회에서 방문

양종열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3/05/12 [14:41]

광명시 하안4동 주민자치회 활동 벤치마킹 위해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 주민자치회에서 방문

양종열 선임기자 | 입력 : 2023/05/12 [14:41]

 

광명시 하안4동 주민자치회 활동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11일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 주민자치회에서 하안4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했다.


이날 최미정 하안4동 주민자치회 회장은 그간 추진했던 마을사업과 마을연대 활동 등을 소개했다.


하안4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020년 주민자치회로 전환 후 ▲마을기획·홍보 ▲문화어울림 ▲마을안전 ▲그린환경 등 4개 분과를 구성해 마을 연대활동, 주민 의제 발굴, 주민총회, 주민세 마을사업 추진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2021년과 2022년에는 하안주공 9단지와 10단지 사잇길인 ‘하담길’에서 주민 축제를 열었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저탄소 마을’을 콘셉트로 자가발전 자전거를 이용해 믹서로 음료 만들기 등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행사를 진행하는 등 탄소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마을로 거듭나기 위한 시도를 하였다.


올해는 주민관계망 형성을 위한 ‘행복마을 가로수 뜨개옷 만들기’,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페트병 뚜껑 분리수거로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등 마을공동체 활동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안4동 주민자치회와 우이동 주민자치회 관계자들은 하안4동 주민자치회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상호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이어 마을사업으로 조성된 ‘하담길’을 견학하며 주민세 마을사업 중 주민들의 호응도가 높은 아파트 담벽 갤러리와 AR 벽화를 둘러봤다.


김종수 우이동 주민자치회장은 “하안4동 주민자치회의 활성화된 모습과 다양한 사업들이 인상적이었다”며, “우이동 주민자치회도 다양한 마을사업과 행정복지센터와의 협업을 통하여 더욱더 주민들의 생활을 다촨게 해주고 볼거리가 많은 아름다운 마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미정 하안4동 주민자치회장은 “시간을 내어 우리 동을 방문해 주신 우이동 주민자치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하안4동 주민자치회가 선도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안4동 주민자치회는 2022년에 행정안전부 주관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장려상, 광명시 자치분권 포럼 ‘주민자치아리랑’에 참가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러한 하안4동 주민자치회의 성과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지난해 안산시 성포동과 안양시 안양1동에서 방문하였으며, 올해도 지난 10일 안양4동에서 방문했다.
양종열 선임기자
핫타임뉴스는 단순보도를 지양하며,
차별화된 콘텐츠와 새로운 시도로 여러분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