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감대 형성 「의정부시 토론회」 개최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07/22 [08:25]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감대 형성 「의정부시 토론회」 개최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07/22 [08:25]

 

경기도가 민선8기 핵심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을 위한 지역사회 내 공감대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21일 의정부시 송산3동 행정복지센터 다목적강당에서 개최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의정부시 토론회’에는 김동근 의정부시장, 김민철 국회의원, 최영희 국회의원, 최정희 의정부시의회 의장, 경기도의원 및 시의원, 시민 등 200여명이 함께 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환영사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은 의정부, 경기 북부의 커다란 기회다. 그 동안 경기남부와 북부는 다른 여건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라는 하나의 묶임으로 인해 잠재력을 펼치지 못한 아쉬움이 있어왔다. 시민 여러분이 힘을 모아 경기북부특별자치도라는 시대의 큰 과업을 이루는데 함께 해주셨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김민철 국회의원, 최영희 국회의원, 최정희 의정부시의회 의장, 이영봉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며 지지와 협력을 약속했다.

김민철 국회의원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특별법안은 이미 국회에 발의되어 있고 지금은 경기도민의 시간이다. 경기도민들의 열망이 국회를 움직일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최영희 국회의원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논의는 여야를 넘어선 경기북부의 지역의 미래와 관련한 사안인만큼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신중한 접근, 치밀한 준비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인사말씀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주인은 여기 자리하신 도민 여러분이다. 도민 여러분의 행동과 목소리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성패가 달려있다.”라며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를 요청했다.

토론에 앞서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조성호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대한민국 신성장동력으로서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강조하며 ▲ 대한민국 아젠다 관점에서 경기북부의 미션과 잠재력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비전과 전략 ▲ 권역별/시군별 전략과제 등을 발표했다.

토론은 소성규 대진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정영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 오석규 경기도의원, 이상백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장, 장욱 연세대 교수, 조세일 의정부시의원(가나다순)이 토론자로 참석하였다.

한편, 경기도는 26일(수) 연천군종합복지관 대강당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연천군 토론회를 개최’하여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정책에 대한 공론의 장을 이어나간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