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파주시 조리읍 주민자치회, 2023년 주민총회 성료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09/05 [15:40]

파주시 조리읍 주민자치회, 2023년 주민총회 성료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09/05 [15:40]

 

파주시 조리읍 주민자치회가 지난 2일 조리읍 행정복지센터 문화광장에서 ‘2023년 조리읍 주민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이성철 파주시의장 및 지역구 시의원, 지역 기관‧단체장들과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공연 ▲주민자치회 활동 보고 ▲유공 표창 수여 ▲사업계획 및 투표 결과 발표 ▲축하공연 등이 진행됐다.

조리읍 주민자치회에서 지난 8월 7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 사전투표에는 안건 의결을 위한 정족수 131명을 훨씬 뛰어넘는 2,468명의 주민이 참여했으며, 당일 행사에는 300명이 넘는 주민들이 참여하여 주민 공론의 장을 가득 채웠다.

특히 이번 주민총회는 지금까지 진행해온 ‘행사성 총회’의 형태에서 벗어나 주민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고 반영할 수 있도록 ‘숙의공론’ 형태라는 차별화된 진행방식을 채택함으로써, 풀뿌리 주민자치와 주민참여 실현을 위한 주민총회의 의미를 주민들에게 인상 깊게 각인시키며 파주시 20개 읍면동 주민총회의 대미를 장식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진정한 직접 민주주의 실현에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가 됐다.

주민총회 투표 결과 과반수의 찬성으로 최종 시행 여부가 확정된 사업은 2023년도 마을의제 사업 ▲멋지다! 탄소 중립 세상 ▲지역현안 상생(相生) 신문고 ▲공감(共感) 속으로 ▲찾아가는 문화예술 ’끼‘ ▲힘내라! 봉일천 전통시장 총 5건과 2024년도 자치계획 사업 ▲요리조리 찾아가는 문화교실 ▲조리읍 생활기술사 봉사지원 ▲‘상생(相生) 차담회 총 3건이 있다.

해당 사업들은 추후 주민자치회 정기회의 등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 추진 방안을 결정한 뒤 필요 절차를 거쳐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훈민 주민자치회장은 “해가 거듭될수록 주민총회에 참여하는 주민 수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주민자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봉상균 조리읍장은 “이번 주민총회는 마을 의제를 제안하고, 논의하고, 결정하는 모든 과정에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한 뜻깊은 행사였다”라며 “이날 주민 여러분의 투표로 의결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