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금메달 사례관리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인증 받았다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3/12/12 [16:22]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금메달 사례관리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인증 받았다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3/12/12 [16:22]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가 개발한 ‘금메달 사례관리 프로그램’이 자살예방 프로그램으로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11일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에서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를 비롯한 3개 기관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노인을 대상으로 특화된 정신건강사업을 운영하는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예방에서 중요한 노인 우울증 관리를 위해 ‘금메달 사례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금메달 사례관리는 참여 노인의 신체운동·영양관리·정서관리·대인관계 활동 영역 등에서 현재 상태를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개별 목표를 수립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정신건강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제작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노인 자살을 예방하고, 우울증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정신건강 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은 금메달 사례관리 프로그램이 전국 정신건강 관리 기관에 확산돼 노인자살 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발표에 따르면 우울증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비용은 2011년 연 10조 원을 넘었고,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