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파주시, 2023년 하반기 특별교부세·특별조정교부금 111억 원 확보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12/29 [15:53]

파주시, 2023년 하반기 특별교부세·특별조정교부금 111억 원 확보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12/29 [15:53]

 

파주시는 올 하반기 국·도비 111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지역 현안 사업 추진에 탄력을 얻게 됐다.

시는 정부의 긴축재정과 교부세 축소 등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적극적인 예산 확보 노력을 통해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16억 원과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95억 원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간 파주시는 주요 투자사업을 국비, 특별교부세 등 이전 재원을 확보해 추진하고 이를 통해 절약한 시비를 가용재원으로 활용하는 재정기조를 유지해 왔으며, 하반기에도 발 빠른 대응으로 26개 숙원사업의 예산을 확보하는 결실을 맺었다.

먼저, 파주시민의 최우선 관심 분야이자 핵심 현안인 도로·교통개선 분야의 사업비 확보가 돋보인다. ▲법원읍 대능리 군부대 이전부지 도시계획도로 개설 6억 원을 비롯해, ▲심각한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서울-문산 고속도로 금촌나들목(IC) 상습정체 개선 7억 원 ▲교통 흐름의 문제를 안고 있는 문산제일고 앞 삼거리 선형 개선 8억 원 등 지역주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기반 시설을 확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주민 여가 활동 증진을 위해 ▲광탄 체육공원의 시설 4억 원 ▲운정스포츠 센터 수영장 시설개선 2.4억 원 ▲봉일천 수변광장 조성 8억 원 ▲분수천 친수공간 개선 공사 2억 원 등 체육(문화)시설 기반 조성을 통해 향후 시민들이 여가 시간을 더욱 풍성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노후 교량개선을 위한 ▲야당과선교 보수·보강 4억 원 ▲운정호수공원 노후 나무 바닥(데크) 교체 10억 원 ▲비학산 숲길 정비 2억 원 ▲상지석동 단풍나무 숲길 조성 5억 원 등 그간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비 확보를 통해 시민중심의 정책을 추진하는 동력을 얻게 됐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이번에 확보된 예산은 경기둔화로 인한 세수 축소로 재원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단비와 같은 소중한 재원”이라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숙원사업이 다수 포함된 만큼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