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군포시 산본보건지소 2023년 7개분야 평가에서 우수 표창 수상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12/29 [15:53]

군포시 산본보건지소 2023년 7개분야 평가에서 우수 표창 수상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12/29 [15:53]

 

군포시 산본보건지소가 2023년 한해 사업 평가 결과 7개 분야에서 기관 및 개인이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군포시 산본보건지소는 2015년 10월 개소 이래 금연지원, 비만예방관리사업 등 건강증진사업, 건강한 임신·출산·육아를 위한 모자건강관리사업,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만성질환관리사업 추진으로 군포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우수기관 선정

경기도 초등학교 치과주치의 사업은 초등4학년을 대상으로 예방적 구강진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산본보건지소는 의료기관 및 초등학교와의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경기도 31개 시군 중 99%에 달하는 가장 높은 검진율로 구강건강증진에 기여함으로써 경기도 내 1등 우수기관이 되었다.

△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산본보건지소는 전담인력 확보, 적극적인 모니터링, 자체 건강미션 개발, 94%가 넘는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냄으로써 전국10개 우수기관에 포함되었다.

△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산본보건지소는 가정방문을 통한 건강취약계층 1:1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독거어르신 집중건강관리 및 건강증진 특화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주민의 자가건강관리 능력 및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2023년 경기도 방문건강관리사업 유공’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하였다.

△ 건강증진사업(신체활동분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군포시는 2002년 경기도 최초 보건소 내 운동처방실을 운영하였으며 산본보건지소 개소와 함께 운동처방실도 이전하여 여전히 시민의 신체활동증진 및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건강친화적 환경조성 및 운동실천 분위기 확산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21년간 신체활동증진 사업을 담당한 운동처방사가 산본보건지소를 대표하여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2024년에는 주민주도형 신체활동 증진사업을 위해 건강지도자를 육성, 활동할 계획이다.

△ 지역암관리사업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경기지역암센터에서 주관한 ‘2023년 지역암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암 경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투병 이후 심리적 안정을 찾고 건강한 사회복귀를 도모하는「멘토-멘티 연계 프로그램 암유어히어로」사업으로 도지사상을 수상하였다.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군포시 거주 암 극복 멘토를 자체적으로 발굴하여 특화된 암 경험자 자조모임을 확산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 모자보건사업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경기도는 도내 모성과 영유아의 건강증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공무원 8명을 선정하여 포상하였다. 군포시는 2023년 민선8기 시장 공약사항으로 소득 기준에 상관없이 모든 난임부부에게 시술비를 지원하였으며, 임산부 및 2세 미만 영유아 가정으로 간호사가 직접 방문하여 건강상담 및 양육교육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을 경기도 내 선도적으로 시행하여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군포시는 모바일헬스케어 및 대사증후군 관리사업을 통해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혈압·당뇨병 예방관리 상설교육장을 운영하여 만성질환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하고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적극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와 같은 공로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영양사가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하였다.

김미경 보건소장은 2023년 한해 동안 열심히 일해준 직원 및 지역보건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신 시민분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2024년에는 송정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와 함께 시민에게 다가가는 사업 추진으로 더 건강하고 행복한 군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