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평택보건소, 지역중심재활사업(CBR) 프로그램 강화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4/02/29 [14:46]

평택보건소, 지역중심재활사업(CBR) 프로그램 강화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4/02/29 [14:46]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관내 뇌병변 장애인 및 지체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지역중심재활사업(CBR) 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할 계획을 밝혔다.


현재 평택보건소 재활운동실에서는 등록장애인 20명을 대상으로 1월부터 6월까지 매주 화·목요일마다 ‘정형용 지속 운동 장치(CPM)를 활용한 관절운동 프로그램’ 6개월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전문 인력(물리치료사)의 지도하에 합병증으로 관절 구축을 겪는 뇌병변 장애인의 굳어진 관절 운동범위 확장 및 근력을 회복시켜 일상생활 동작의 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2월 28일부터는 ‘로봇 보행 재활프로그램’을 매주 1~2회 실시를 시작으로 5월 말부터는 매일 실시하여 뇌병변, 지체 장애 등으로 인한 보행장애가 있는 시민에게 4차산업 IT분야 로봇을 활용한 지역사회 특성화 재활 서비스 제공으로 보행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그리고 3월 6일부터 시작하는 ‘언어교정 프로그램 운영’은 장애로 인한 언어기능 저하자를 위한 교정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수요일 주 2회 3개월간 운영 예정이다. 이는 언어장애로 인한 의사소통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호흡법, 발성법 등을 교육하여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자신감을 높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3월 8일부터 8월 30일까지 매주 금요일에는 ‘낙상 예방 순환운동 프로그램’을 6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며, 등록된 장애인을 대상으로 소도구를 이용하여 관절 가동 범위를 증가시키고 근력 강화, 척추 균형 증가 및 신체 전신의 균형감각을 증진시켜 낙상 예방을 강화하고자 한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재활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다양한 재활프로그램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신체기능 회복 및 건강한 일상생활 유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기타 재활보조기구 대여 및 재활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대상자는 평택보건소 재활운동실(031-8024-4435)로 문의하면 된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