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송산3동 공공복합청사에서 임산부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임산부 건강교실과 연계해 의정부성모병원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전문강사진 3명을 초빙해 마련했다.
교육 인형을 사용해 실제 응급상황에서 가족과 아이에게 직접 적용하는 등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했다.
구체적으로 ▲안전조치 및 응급처치의 필요성 ▲심정지환자의 반응 확인 방법 ▲도움 및 119신고 요청 ▲성인 및 소아의 심폐소생술 방법 및 실습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영아의 심폐소생술 방법 및 기도폐쇄 처치 ▲개인별 평가로 이뤄졌다. 한 강사는 “현장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의 초기 대응은 정말 중요하다”며, “초기 대응 시 진행한 심폐소생술로 목숨을 구한 환자들이 정말 많다. 오늘 평가를 통과하신 여러분도 충분히 가족을 구할 수 있다”고 독려했다.
교육 종료 후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한 시민은 “너무 유익하고 좋은 강의였다. 쉽게 설명해 주셔서 따라가기에 어렵지 않았다”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실제 응급상황에서 자신있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시 보건소는 올해 방학 중에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기초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일정 및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시 보건소(031-870-6026)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