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고양시 공립박물관 임시수장고 조성 완료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4/04/26 [15:49]

고양시 공립박물관 임시수장고 조성 완료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4/04/26 [15:49]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고양 공립박물관 건립 완료 전까지 임시수장고로 사용하게 될 고양어린이 박물관 수장고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고양시는 100만 이상 인구를 확보한 특례시임에도 불구하고 고양시의 역사적 정체성을 알려 주고 시민이 편안하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이렇다 할 공립박물관이 없어 유물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수장고도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시는 고양 공립박물관 건립 완료 전까지 고양어린이박물관 수장고를 리모델링해 공립박물관 임시수장고로 활용하기로 했으며. 2023년에 예산 확보 및 설계를 마치고, 2024년 2월 수장고 리모델링 착공 후 4월 공사를 완료했다.

고양 어린이박물관은 건립된 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수장고로써 유물을 보관하기에는 다소 부족함이 있었다. 이에 수장고 내 벽체와 천장에 조습패널·불투습 패널 설치, 수장고 전용문 설치 등의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유물을 최상의 상태로 보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박물관의 근간은 수장고로 박물관의 모든 자료와 유물은 수장고를 거쳐 전시로 연출되고 교육과 체험으로 실현되는 만큼, 이번에 조성된 공립박물관 임시수장고의 소장 유물을 철저하게 보관·관리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출토유물을 보관하기 위해 국가귀속문화유산 보관관리 위임기관 지정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