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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 여름철 재난 신고폭주 대비 비긴급신고 자제 당부

연간 119신고접수 현황 분석 결과, 여름철 6월~9월 신고건수 집중적으로 늘어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6/16 [17:15]

소방청, 여름철 재난 신고폭주 대비 비긴급신고 자제 당부

연간 119신고접수 현황 분석 결과, 여름철 6월~9월 신고건수 집중적으로 늘어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6/16 [17:15]

▲ 최근 5년 간 119신고접수 현황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소방청은 여름철 집중호우에 따른 신고폭주 상황에 대비하여 비긴급 신고 자제를 당부하고 나섰다.

소방청 119종합상황실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연평균 119신고접수 건수는 1,190만 건으로, 1일 평균 3만 2천여건의 119신고가 접수되고 있다. 이 중 안내 및 민원 신고가 27.6%로 가장 많았고, 구급신고가 26.8%로 뒤를 이었다.

2022년과 2023년 월별 신고접수현황을 살펴보면, 장마, 폭우, 태풍 등 국지성 기후변화가 가장 심한 6월~9월에 집중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집중호우로 많은 피해가 있었던 2022년 6월~8월에는 1일 평균 신고 건수가 평소 대비 23% 증가했고, 2023년에는 약 15%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구조·대민출동 신고의 경우, 2022년 수도권 집중호우가 내렸던 8월에만 연평균 대비 66%(89,876건)가 증가했고, 2023년 한반도 폭우사태가 있었던 7월과 8월에는 연평균 대비 56%(82,059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수도권 집중호우 기간(`22.8.8.~8.11.) 신고 폭주로 인해 신고접수가 되지 않은 미응답 건수는 31,370건으로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 한정되어 나타났고, 2023년 한반도에 많은 비가 내렸던 `23.7.9.~7.27. 기간에는 충남, 대전 등 내륙지역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미응답 건수가 29,238건으로 집계됐다.

동시다발적 재난발생 시 유선신고가 집중되며 발생하는 미응답 건수에 대하여 소방은 기록된 번호로 신고접수요원이 다시 전화하는 ‘역걸기’를 통해 신고상황과 피해 여부 등을 파악한다.

아울러, 긴급상황시 이러한 신고접수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문자와 영상, 앱, 온라인 웹페이지를 통해 119신고를 접수하는 다매체 119신고서비스의 적극 이용을 권고하고 있다.

올해도 해수면 온도 상승으로 수증기가 유입돼 비가 많이 올 가능성이 높고, 집중호우 등 돌발성 기후변화가 자주 관측될 것으로 보여, 소방청은 구조‧구급 출동공백 방지를 위해 전국 상황실의 119신고접수대를 확대하고, 신고접수요원도 확충하는 등 여름철 재난에 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하차도 등 침수 위험이 있는 저지대 접근은 삼가고, 급경사지와 같은 산사태 우려지역의 주민들은 재난방송 및 기상상황 정보에 귀기울여 줄 것, 신호등과 전신주 등 감전 위험이 있는 전기시설 주변에는 가까이 가지 않는 것 등 국민들의 안전수칙도 당부했다.

백승두 소방청 119종합실장은 “인명피해 예방을 최우선으로 유관기관과 협조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대비태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다만, 긴급‧응급환자가 119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긴급상황을 제외한 단순 민원 신고는 110으로 신고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노영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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