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경남도,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위원 공개 모집 진행

6월 20일부터 7월 4일까지 공개 모집을 통한 심의위원 신청 접수

차영례기자 | 기사입력 2024/06/20 [10:40]

경남도,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위원 공개 모집 진행

6월 20일부터 7월 4일까지 공개 모집을 통한 심의위원 신청 접수
차영례기자 | 입력 : 2024/06/20 [10:40]

▲ 경상남도청


[핫타임뉴스=차영례기자] 경상남도는 20일부터 내달 4일까지 제7기 ‘경상남도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위원회’ 심의위원 28명을 공개 모집한다.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 제도’는 생활 속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문화예술진흥법'에 따라 연면적 1만㎡ 이상의 건축물을 신축 또는 증축하는 건축주에게 건축비의 일정 비율을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에 사용하거나 설치 비용의 70%에 해당하는 금액을 문화예술진흥기금에 출연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경상남도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위원회’는 '경상남도 문화예술진흥 조례'에 따라 설치할 미술작품의 공공성, 안전성, 예술성 그리고 건축물 및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을 종합적으로 감정·평가하여 심의하는 역할을 한다.

경상남도는 공정하고 투명한 미술작품 심의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전문가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미술작품 심의위원 모집 방식을 관련기관‧단체 추천제에서 공개 모집 방식으로 변경해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기존 방식에서 한발 더 나아가 위원선정 단계에서 심의위원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선정방식의 공정성과 심의위원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심의위원은 공개 모집을 통해 접수된 인원 중 제6기 심의위원 연임자를 포함하여 7개 분야 총 28명을 위촉할 예정이다.

이정곤 경남도 문화체육국장은 “도시경관에 예술적 이미지를 불어넣고 도민들의 문화 향유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며, “건축물 미술작품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차영례기자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스스로 부단히 채찍질하겠습니다.
정도를 벗어나지 않는 참 언론의 모습을 지켜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경천뉴스는 독자와 늘 같이 호흡하고 고민하는 친구가 될 것을 약속 드립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