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과천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수립…안심‧배려‧소통 등 5가지 가치를 바탕으로 세부 전략 마련

지역 정체성 확보, 일관성 있는 공공디자인 구현을 위한 분야별 가이드라인 마련

노영찬 기자 | 기사입력 2024/07/04 [12:10]

과천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수립…안심‧배려‧소통 등 5가지 가치를 바탕으로 세부 전략 마련

지역 정체성 확보, 일관성 있는 공공디자인 구현을 위한 분야별 가이드라인 마련
노영찬 기자 | 입력 : 2024/07/04 [12:10]

 

▲ 과천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수립…안심‧배려‧소통 등 5가지 가치를 바탕으로 세부 전략 마련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과천시는 최근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및 가이드라인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새로운 공공가치가 도시로 물들어져 행복 가득 과천’이라는 공공디자인 비전을 갖고,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및 가이드라인을 수립했다고 4일 밝혔다.

해당 용역은 2013년에 최초 수립한 ‘과천시 공공디자인 기본계획’을 재검토하고, 변화하는 과천시의 모습을 담아 진흥계획과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과천시는 공공디자인을 통해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해당 용역에 착수했으며, 새로운 공공디자인 비전과 함께 ‘안심’, ‘배려’, ‘균형’, ‘활력’, ‘소통’ 등의 5가지 가치를 키워드로 공공디자인 진흥 5대 전략을 세우고, 전략별 맞춤 사업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특히, 이번 용역에서는 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한 계획과 가이드라인뿐만 아니라 특별과업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가이드라인도 수립하여 공공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과천시는 이번에 수립되는 진흥계획 및 가이드라인을 관련 부서에 배부하여 관련 사업 초기 단계부터 일관성 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과천시의 상징성을 강화하는 것과 동시에,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일관성 있는 공공디자인을 완성해 나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과천시는 지난 2022년 12월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및 가이드라인 수립 용역’에 착수하여, 시민 설문조사와 전문가 자문, 관련 부서 협의 등을 수행하고, 주민 열람 공고와 공공디자인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지난 2일 시청 상황실에서 신계용 과천시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노영찬 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