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이천시, “케어콜 서비스” 시작

AI(인공지능) 케어콜 서비스로 취약계층 돌봄 서비스 시행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12 [12:36]

이천시, “케어콜 서비스” 시작

AI(인공지능) 케어콜 서비스로 취약계층 돌봄 서비스 시행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12 [12:36]

▲ 이천시, “케어콜 서비스” 시작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이천시는 지난 8일부터 초거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돌봄서비스인 이른바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을 이용하여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100세대에게 ‘안심콜 서비스’를 시작했다.

‘안심콜 서비스’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적 고립 위험 가구 대상자의 휴대전화 또는 집 전화로 주 1회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고, 건강 상태, 식사, 수면, 운동 등의 일상생활에 대한 자연스러운 대화로 말벗이 되어주는 인공지능(AI) 돌봄서비스이다.

이것으로 인공지능(AI)과 통화한 내용들을 각 읍․면․동 담당자들이 확인하고 대화 내용에서 위기 징후가 발견되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대상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체계가 구축되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 기능이 강화됐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날로 증가하는 사회적 고독사 등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위기가구 발굴에 이번 인공지능을 이용한 ‘안심콜 서비스’가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시민 여러분의 관심 또한 그 역할이 큰 만큼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다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나 복지 위기 알림 앱을 통해 알려달라”고 덧붙였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