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부천시, 시민 만족도 높인다…'신규·일몰사업 발굴'

민선 8기 후반기 새로운 변화·혁신·성장 위한 신규사업 발굴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21 [10:26]

부천시, 시민 만족도 높인다…'신규·일몰사업 발굴'

민선 8기 후반기 새로운 변화·혁신·성장 위한 신규사업 발굴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21 [10:26]

▲ 부천시가 8월 20일 시청 창의실에서 신규 및 일몰사업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부천시는 지난 20일 시청 창의실에서 ‘신규 및 일몰사업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역 현안 해결과 주민 체감도 높은 생활밀착형 사업 발굴에 중점을 뒀다.

시는 부서별 신규 및 일몰사업에 대한 전수조사와 심도 있는 검토과정을 통해 지역의 필요를 반영하고 2025년 부천시의 새로운 변화·혁신·성장을 이끌어 갈 46건의 신규 및 확장사업을 발굴했다.

주요 신규사업으로는 ▲이동노동자 간이쉼터 설치 ▲외국인 주민 전문 인력풀 운영 ▲입체교차로(고가교) 개선사업 ▲부천시 자율주행 버스 도입 ▲놀러나온 도서관 운영 등이 있다.

시는 이번 보고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사업에 대해 주민 의견수렴과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정책적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이후 사업의 적정성, 시급성 및 예산 반영 가능 여부 등 종합적 검토를 거쳐 내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정환경의 변화 등으로 기능이 쇠퇴하거나 사업효과가 미비한 사업 14건을 일몰하기로 했다. 이에 시는 연간 8억 3천만 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몰이 결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2025년 본예산 편성 대상에서 제외한다. 기존 사업예산은 새로운 행정수요와 신규 현안 사업에 활용해 새로운 시책 추진동력으로 전환하고 재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시민들이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달라”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실효성 없는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기능이 유사·중복되는 사업은 통합 추진하여 안정적인 신규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