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경남소방본부, 환자 운반 시 근골격계 손상 방지 교육 실시

구급대원 부상 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환자 이송 및 운반 기술 습득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21 [11:55]

경남소방본부, 환자 운반 시 근골격계 손상 방지 교육 실시

구급대원 부상 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환자 이송 및 운반 기술 습득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21 [11:55]

▲ 환자 운반전 KED장비 착용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경상남도 소방본부는 8월 20일, 9월 9일 양일간 도내 구급대원 35명을 대상으로 환자 운반 시 근골격계 손상 방지 교육을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최근 증가하는 구급 출동과 대원의 부상 사고에 대비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장비를 이용한 환자 운반 실습 △국제노동기구(ILO)의 중량물 취급 권장기준 △부상방지를 위한 근력 단력법·펌뷸런스 출동 활용 등이다.

특히 환자 운반 실습을 중점적 실시해 환자 운반 시 구급대원의 부상을 유발하는 습관을 객관적 관찰(영상 촬영)을 통해 보완하고, 구급 활동 시 급격한 움직임으로 인한 부상을 막기 위한 스트레칭·근력 단력법도 실습했다.

김해동부소방서 구급대원 오승민 소방교는 “환자를 이송하면서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자세에 대해 알게 됐고, 환자를 옮길 때 환자와 구급대원 모두를 보호할 수 있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알찬 교육이었다”라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김종찬 예방안전과장은 “지속적으로 손상 예방 교육을 시행해 환자 운반 방식을 개선하고, 현장 대원의 근골격계 부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