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의성군, 세포배양산업 육성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22 [09:51]

의성군, 세포배양산업 육성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22 [09:51]

▲ 의성군, 세포배양산업 육성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의성군은 21일 세포배양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인실리코 산업화와 K-U시티 인재 양성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군이 추진 중인 인실리코 산업화 기반구축 사업은 인실리코와 AI(인공지능) 기술 기반 산업화 R·D 지원과 인프라 구축, 중장기 국책과제 기획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업으로 2028년까지 5년간 지방소멸대응기금 25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이번 ①의성군-②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③경북IT융합산업기술원-④㈜큐비디 간 인실리코 산업화 업무협약을 통해 의성군과 세포배양산업 초기 단계부터 동행해 온 영남대학교 세포배양연구소는 사업 수행을 위한 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국책과제 발굴에 나선다.

이와 함께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은 인실리코 사업의 IT 인프라 구축을 담당할 예정이며, 바이오 컨설팅 회사인 ㈜큐비디는 인실리코를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선다.

또한 군은 세포배양산업 육성의 핵심과제라 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위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경상북도 K-U시티 사업과 연계한 의성형 인재 양성 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의성형 U시티 구축 사업은 1시군-1전략산업-1대학이 연계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을 대학에서 양성하여 기업과 인력 모두 의성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역량을 향상하는 사업이다.

이번 인재 양성 업무협약을 통해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는 의성 세포배양산업에 최적화된 바이오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건·환경에 관한 검사 및 연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경북보건환경연구원은 바이오산업 인력양성에 특화된 전문 교육사업 추진에 협력하며,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사업을 추진 중인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는 바이오 전문인력의 교육 및 현장 실습에 도움을 주기로 약속했다.

한편 군은 세포배양산업을 전략사업으로 대학(영남대학교), 기업[㈜티리보스, ㈜네오크레마, ㈜비전과학, ㈜LMK], 고교(의성유니텍고등학교, 경북소프트웨어고등학교)와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산업기반 인재양성 및 혁신기술개발 지원’사업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추진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업무협약이 상당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인실리코 산업을 의성군이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의성형 바이오 인재 양성 사업 성공을 위해서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