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구리시 교문방정환도서관, 제2회 독립기념관 특별기획 순회전 성료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22 [12:03]

구리시 교문방정환도서관, 제2회 독립기념관 특별기획 순회전 성료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22 [12:03]

▲ [교문방정환도서관×독립기념관] 제2회 특별기획 순회전 퀴즈전시 참여 모습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구리시 교문방정환도서관은 지난 7월 22일부터 8월 18일까지 진행된 '제2회 독립기념관 특별기획 순회전: 학교로 보는 한국 근현대사' 전시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광복 제79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이번 전시는 8월 15일 광복절을 기념하며 ‘교육’이라는 새로운 주제를 통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이해하고자 기획됐다.

교문방정환도서관은 독립기념관의 '학교로 보는 한국 근현대사' 사진 자료를 바탕으로 100년 전 학교의 모습을 시대별로 나누어 전시했다. 또한 모바일로 참여가 가능한 게임 형식의 온라인 퀴즈를 도입한 새로운 전시를 선보여 많은 시민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해 국사편찬위원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독립잇다 등 기관별 소장 자료의 디지털 이미지와 영상 자료를 전시함으로써 교육과정별 시대 변화와 옛날 교과서를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주제별 컬렉션 ‘교과서’는 대한제국기부터 시작하여 제7차 교육과정기까지의 시대적 특징과 사진 자료 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많은 관람자가 QR코드를 통해 직접 사이트를 접속하여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제79주년 광복절을 기념하여 독립잇다(대표 주계운)에서 제공한 광복절 기념 영상을 상시 상영하고, 독립운동가에게 보내는 엽서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여, 암울한 시기를 극복하고 나라를 지켜낸 순국선열들에 대한 추모와 존경의 마음을 표현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도서관은 과거와 미래를 잇는 현재의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시민의 올바른 역사의식을 위한 다양한 정보 탐색과 전시 콘텐츠를 기획하여, 도서관을 통해 세대를 초월한 공감과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