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충북교육청, 2학기 늘봄학교 확대 추진방안 발표

학생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는 충북형 교육늘봄 프로그램 운영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22 [12:12]

충북교육청, 2학기 늘봄학교 확대 추진방안 발표

학생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는 충북형 교육늘봄 프로그램 운영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22 [12:12]

▲ 충북교육청, 2학기 늘봄학교 확대 추진방안 발표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충청북도교육청은 22일, 2학기 늘봄학교 전면 시행에 앞서, '충북 나우 늘봄학교' 확대 추진 방안을 발표하며, 초등학생들의 조화로운 성장을 돕는 지속 가능한 충북형 늘봄학교로 발전 ·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오는 2학기부터 늘봄학교에 참여를 희망한 도내 모든 초등학교(265개 국 · 공 · 사립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 1학년 8,660명(78.3%)을 대상으로 안전한 늘봄 교육환경 조성과 맞춤형 늘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그동안 공간, 프로그램, 인력 지원에 최우선을 두고 준비해 왔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확대 추진 방안은 지난 1학기 늘봄학교의 운영성과와 개선 · 보완사항 및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충북형 늘봄학교의 비전과 방향, 5대 중점 추진과제와 과제별 실행계획을 담았다.

학교 · 지역사회와 함께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충북 나우 늘봄 학교'는 ▲몸튼튼 마음튼튼 특화 프로그램 ▲충북 나우 늘봄 모델 학교 운영 ▲지역 이음 늘봄학교 확대 ▲(가칭) 충북 나우 늘봄거점 센터 구축 ▲(가칭) 충북 나우 늘봄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등 5개의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특화 과제로서 충북교육시책과 연계한 '몸튼튼 마음튼튼' 프로그램은 주 1시간 이상 모든 늘봄학급에서 운영하며, 도내 대학, 공공기관 등과 연계하여 질 높은 늘봄 프로그램 개발과 우수한 강사를 지원한다.

둘째, 유형별로 하반기 공모를 통해 학교별 특색과 여건을 반영한 늘봄학교 모델학교를 5개교 내외로 선정하고 학교별 약 2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셋째, 지역 이음 늘봄학교를 확대한다.

약 60여억 원을 투입해 학교 안 아동친화적 늘봄교실을 확충해 공간을 조성하고, 학교 밖에서는 지역별 · 학교별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지자체, 공공기관, 마을 등과 지역 이음 늘봄학교를 활성화 한다.

넷째, (가칭)충북 나우 늘봄거점센터를 구축해 학교 안과 밖 어디서나 미래교육 관련 콘텐츠, 문화예술 ·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의 수준 높은 늘봄 프로그램을 누리고 긴급 · 주말 늘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시간을 유연하게 하고 관련 시설 등을 확충한다.

또한, 늘봄수요 · 접근성 · 정책 효과성 등을 고려해 도내 3개 시 지역 소재의 초등학교 유휴교실 공간 재배치 및 리모델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늘봄프로그램 신청부터 각종 알림 서비스 및 업무처리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가칭)충북 늘봄학교 통합지원 플랫폼을 오는 12월 개통하여 학부모 등 수요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서성범 행정국장은 “학교 ·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충북형 늘봄학교의 안착을 위해 행 · 재정적 지원 등 학교 현장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며, “정책 추진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환류, 현장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충북교육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충북 나우 늘봄학교 정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기자 사진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