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부산교육청, 청렴한 학교 운동부 만들기 박차

예방 중심 특정감사 통해 문제점 발굴·개선, 청렴 정책과 연계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23 [10:06]

부산교육청, 청렴한 학교 운동부 만들기 박차

예방 중심 특정감사 통해 문제점 발굴·개선, 청렴 정책과 연계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23 [10:06]

▲ 부산교육청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현장 중심 운동부 집중 점검을 통해 학교 운동부 부패 리스크를 줄이는 등 청렴도 최상위 우수기관 유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해 운동부 운영 학교 8교 대상 특정감사를 통해 선수선발 기준 강화, 출전선수 예고제 등 학생 선수 평가제의 공정성과 실효성을 높였다.

올해 4~5월에는 7교를 대상으로 학교 운동부 운영 투명성 확보와 청렴도 제고를 위한 특정감사에 나섰다.

특정감사는 학교 운동부 경비 회계 투명성 강화, 학부모 부담 완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이를 통해 ‘학부모 부담금 사전 안내’, ‘대회 참가 비용 공개 모니터링 강화’,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학교 운동부 육성 방안 강구’ 등 개선 사항을 발굴했고, 이를 감사·청렴 정책 추진에 반영했다.

특히, 올해 처음 ‘운동부 청렴 담당제’를 도입해 청렴도 향상에 힘썼다. 집중 점검 대상으로 20교를 선정해 1교당 체육 장학사와 감사담당공무원을 배정했다. 이들은 청탁금지법 등 법령 안내뿐만 아니라 학교와 실시간 소통 창구 역할도 맡으며, 청렴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부산교육청은 기존 비위 적발·행위자 처벌 위주 감사에서 벗어난 예방 중심의 특정감사가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하고 감사의 내부 통제 효과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청렴 정책과 감사를 연계한 내부 통제 시스템 강화를 통해 학교 운동부 운영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빈틈없는 현장 중심 반부패 청렴 체계 구축에 힘써, 모두가 신뢰하는 청렴도 최우수기관으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기자 사진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