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이천시 창전동, ‘ECO ON! 주민총회와 함께하는 창전 에코축제’성황리에 마쳐

주민 투표로 마을 현안 사업 우선순위 결정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27 [13:06]

이천시 창전동, ‘ECO ON! 주민총회와 함께하는 창전 에코축제’성황리에 마쳐

주민 투표로 마을 현안 사업 우선순위 결정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27 [13:06]

▲ 창전동, ‘ECO ON! 주민총회와 함께하는 창전 에코축제’성황리에 마쳐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이천시 창전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3일 심포니공원에서 에코축제와 함께한 2024년 창전동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ECO ON! 주민총회와 함께하는 창전 에코축제’라는 주제로 무더운 날씨만큼이나 뜨거운 주민들의 호응 속에 진행됐다.

창전동 주민자치회는 2021년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후 이번에 4번째로 주민총회를 개최했으며 지난 3월부터 분과회의, 임원회의, 정기회의와 역량 강화 교육 등을 통해 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숙의 과정을 거쳐 지난 8월 초 정기회의를 통하여 최종 의제를 확정했다.

이번 주민총회에 상정한 창전동 마을 의제는 ▲친환경 창전 에코축제 ▲삼대가 함께하는 도전 가수왕! ▲창전 예술공작소 등 3개이다. 사전 온라인 투표와 행사 당일 현장 투표 결과 창전동 인구의 2%가 넘는 총 331명의 주민들이 투표에 참여해 최종적으로 154표를 얻은 ‘친환경 창전 에코 축제 사업’이 우선 추진 사업으로 선정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3개 사업 설명과 투표도 함께 이루어졌다.

이날 투표에 참여한 한 시민은 “주민총회에서 직접 투표한 사업들이 마을에서 실현되는 것을 보면 뿌듯함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축사에서 “2024년 주민총회와 함께하는 창전 에코축제에 참여해 주신 시민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 창전동은 성숙한 주민자치 문화를 선도하는 이천시의 중심지로 행정의 사각지대를 잇는 가교역할을 주민자치회가 선도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저 또한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생활 밀착형 주민참여 정책을 함께 이루어 가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정해동 주민자치회장은 “날씨가 무더운 와중에도 많은 주민 여러분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며 선정된 주민자치 사업이 성공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선희 창전동장은 “주민총회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된 내년도 사업이 주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개최한 창전동 주민총회는 이천시 지속 가능한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 공모에 1등으로 선정된 친환경 축제로 함께 운영됐으며 창전청소년문화의집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들의 난타 공연과 합창 공연으로 더욱 풍성하고 뜻깊은 축제가 됐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