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안성시치매안심센터, 온라인 프로그램 '두근두근 인지강화교실' 시범 운영

지역소식이 담긴 신문기사를 활용해 관심 이끌어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30 [12:09]

안성시치매안심센터, 온라인 프로그램 '두근두근 인지강화교실' 시범 운영

지역소식이 담긴 신문기사를 활용해 관심 이끌어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30 [12:09]

▲ 안성시치매안심센터, 온라인 프로그램 ‘두근두근 인지강화교실’ 시범 운영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지역사회 치매예방 및 인지활동 공백을 최소화 하고자 유튜브를 이용한 온라인 프로그램인 ‘두근두근 인지강화교실’을 오는 9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두근두근 인지강화교실’은 총 8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치매센터의 ‘(9988 똑똑한 신문읽기) 두근두근 뇌운동 통합본’ 치매예방 콘텐츠를 토대로 안성 지역과 관련된 신문기사를 활용 ▲삼행시 ▲날씨따라 삼천리 ▲퍼즐 스크랩 ▲초성 이어가기 ▲날짜계산기 등 일상에서 재미있게 두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해 흥미를 유도했다.

이 프로그램은 치매고위험군인 인지저하자와 경도인지장애 진단자를 대상으로 센터 이용이 어렵고, 주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어르신들의 치매예방과 인지활동을 돕기 위한 재택 교육 프로그램으로 치매안심센터 공식 유튜브에 동영상 8개를 게재하고, 워크북을 활용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참여 가능하도록 하였다.

특히, 치매안심센터는 온라인 인지강화교실 학습 효과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매주 1회 전화상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가정을 방문해사전․사후검사(주관적 기억감퇴 평가, 단축형 노인 우울척도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치매안심센터는 우선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통해 온라인 프로그램에 대한 애로사항 등 수렴․보완을 거쳐 대상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정상군 어르신과 달리 치매고위험군인 인지저하자나 경도인지장애 진단자는 대면교육을 꺼리시는 분들이 많아, 인지활동 공백을 최소화하고 집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