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문화도시 의정부, ‘제2회 문화도시 정책페스타’ 성료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9/01 [14:22]

문화도시 의정부, ‘제2회 문화도시 정책페스타’ 성료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9/01 [14:22]

▲ 문화도시 의정부, ‘제2회 문화도시 정책페스타’ 성료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의정부시는 문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제2회 문화도시 정책페스타’를 8월 31일 성황리에 마쳤다.

‘문화도시 정책페스타’는 시민이 정책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재밌게 느낄 수 있도록 열린 축제다. 올해는 ‘도시의 오아시스, 제3의 공간’이라는 주제로 ▲정책마켓 ▲정책경매 ▲명사특강 ▲문화도시락 오프닝 등 12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첫날(29일) 문화도시락 오프닝에는 지역 청소년, 주부 등이 ‘정책 바리스타’로 출연해 시민과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또한 ‘작은 공간, 큰 커뮤니티’를 주제로 경기문화재단과 함께하는 공개 토론회(포럼)도 진행됐다.

둘째 날(30일) 정책카페에선 ‘환경운동가로 살아가기’, ‘창작자(크리에이터)로 살아가기’ 등을 주제로 청년과 예술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또한 시민이 만든 정책을 사고파는 정책마켓에서는 35개의 정책 공간(부스)이 운영됐다.

셋째 날(31일)에는 문화도시 정책페스타의 백미(하이라이트)인 정책경매가 진행됐다. 정책경매에는 시민이 제안한 10건의 정책 착상(아이디어)이 제안됐다. 이에 시장,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관련 문화기획자 등이 입찰자로 참여했다. 낙찰된 정책 착상(아이디어)은 협치 공동 연수(워크숍)를 통해 현실화를 위한 숙의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작년에 열렸던 제1회 문화도시 정책페스타에 출품된 정책은 정책화 7건, 사업화 5건으로 이어지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했다. 또한 7월에 열린 ‘2024 대한민국예술관광박람회’에서 지역문화발전부문 최우수 사례로 선정돼 문체부 장관상을 받았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정책페스타를 통해 제안된 시민분들의 정책은 의정부시 발전의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오늘 낙찰된 정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