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환경부, 국립공원 생태지도 공개… 각종 생물정보 및 정밀식생도 등 수록

지도의 날을 맞아 국립공원 생태자원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지도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9/05 [13:48]

환경부, 국립공원 생태지도 공개… 각종 생물정보 및 정밀식생도 등 수록

지도의 날을 맞아 국립공원 생태자원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지도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9/05 [13:48]

▲ 국립공원 생태지도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제2회 지도의 날(매년 9월 첫째주 토요일)을 맞아 국립공원 자연자원 정보를 담은 국립공원 생태지도를 9월 6일부터 환경공간정보서비스 누리집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국립공원 생태지도는 국립공원공단의 1기(1991년)부터 4기*(2023년)까지 자연자원조사 및 관측(모니터링) 결과를 기반으로 전국 국립공원에 서식하는 각종 생물정보를 비롯해 정밀 식생도, 지형 경관자원, 서식지 유형 등 다양한 정보를 수록했다.

생태지도는 △생물자원(동‧식물 분포도), △기후변화(기후변화생물지표종), △식생자원(식생도, 식생보전등급도 등), △지형자원(지형경관자원도), △수질오염원, △습지분포도, △토지이용(용도지구현황) 등 총 7개 분야 23개 세부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국립공원공단은 이번 생태지도가 지자체 및 관련 연구기관에서 기후변화 및 생물상 변화 분석 등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국립공원의 자연자원 가치 평가와 공원 계획 수립 등 공원 정책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은 “국립공원에서 수년간 조사된 연구자료가 국민과 관계기관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며, “국립공원공단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자료를 현행화하여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