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부산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발생 대응 안내서' 제작·배부

부산시 16개 구·군 보건소 및 전국 시·도, 유관 단체 등에 배포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9/12 [07:30]

부산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발생 대응 안내서' 제작·배부

부산시 16개 구·군 보건소 및 전국 시·도, 유관 단체 등에 배포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9/12 [07:30]

▲ 살처분 참여자 등 AI 예방수칙 안내문(홍보물)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부산시는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발생 시 조기인지 및 즉각 대응으로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발생 대응 안내서'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올해 해외 조류인플루엔자(AI) 고양이·소 등 포유류 감염 및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됨과 함께, 국내 농장 등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공중보건 우려가 증가해 강화된 조류인플루엔자 감시가 필요하다.

이번에 제작한 대응 안내서는 부산시 16개 구·군 보건소 및 전국 시도에 배부됐다.

안내서는 오는 24일 부산시 감염병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는 '24년 신종·재출현감염병 위기관리 대응훈련'에 교육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질병 개요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발생 대비 대응체계 ▲국내 농장 조류인플루엔자 환축 발생 시 조치사항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의사환자 발생 시 대응요령 등의 내용이 수록됐다.

한편, 제1급 감염병인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은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Avian Influenza, AI)의 인체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병이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야생 조류나 가금류에서 감염 발생이 지속되나 현재까지 보고된 국내 인체감염 사례 발생은 없다.

잠복기는 2 부터 7일(최대 10일)이며, 임상적인 특성은 결막염 증상부터 발열, 기침, 인후통, 근육통 등 전형적인 인플루엔자 유사 증상이다.

또한, 폐렴·급성호흡기부전 등 중증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구역·구토·설사의 소화기 증상과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인체감염의 경우,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가금류와의 접촉이나 감염된 조류의 배설·분비물에 오염된 사물과의 접촉을 통해 발생한다.

향후 바이러스의 변이 등을 통해 사람 간의 전파가 용이해질 가능성이 있다.

인체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은 없으며, 예방법으로는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 준수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기침, 재채기를 할 때 옷소매 이용 ▲기침, 재채기 후 손 위생 실시 등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 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이소라 시 시민건강국장은 “제1급 감염병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은 아직 국내 발생은 없으나 향후 바이러스의 변이 등으로 사람 간의 전파 가능성도 있어 감염병 대유행의 가능성이 있다”라며, “이에 시는 선제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발생 대응 안내서'를 제작하고, 유행 초기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부산시민의 건강과 안녕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기자 사진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