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양평채움돌봄센터, 청운마을학교 돌봄교육 진행

네덜란드 ‘케어팜’으로 농업-복지 발전방향 모색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9/26 [11:39]

양평채움돌봄센터, 청운마을학교 돌봄교육 진행

네덜란드 ‘케어팜’으로 농업-복지 발전방향 모색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9/26 [11:39]

▲ 양평채움돌봄센터, 청운마을학교 돌봄교육 진행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양평군 사회보장특별지원구역 사업으로 추진되는 ‘청운마을학교 돌봄교육’에서는 지난 24일 주민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바흐닝언 케어팜 연구소 조예원 대표를 초청해 ‘돌봄과 복지가 농업과 만나는 네덜란드 케어팜’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

‘케어팜’은 작물 생산 중심의 기존 농업에 돌봄, 치유, 교육, 재활, 일자리 훈련 등과 같은 복지가 결합된 개념으로 선진지인 네덜란드는 약 1,400개 이상의 케어팜이 운영되고 있으며, 다양한 유럽 국가에서 효과적인 돌봄의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복지 수단이다. 이번 교육은 ‘케어파밍’을 처음 접하는 참여자들을 위해 기본개념, 네덜란드의 케어파밍 및 한국의 사례, 한국의 기회와 방향을 주제로 진행됐다.

한 교육 참여자는 “농업과 복지가 결합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네덜란드의 케어파밍 사례로 초고령화 시대 속 농촌지역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양평채움돌봄센터는 10월에도 ‘마을돌봄’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청운면 지역주민의 돌봄 인식 개선, 돌봄 역량 강화를 위해 돌봄교육, 소모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