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이천시, 작업시간 단축과 통증호소율 감소로 농촌에 활력

2024년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시범사업 평가회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0/14 [13:19]

이천시, 작업시간 단축과 통증호소율 감소로 농촌에 활력

2024년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시범사업 평가회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0/14 [13:19]

▲ 이천시, 작업시간 단축과 통증호소율 감소로 농촌에 활력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이천시는 지난 11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이천시채소연구회원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시범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천시채소연구회를 대상으로 한 이번 사업에서는 전문 컨설팅과 자체 회의 결과 도출된 개선사항을 적용한 편이장비 보급을 통해 단순 반복 작업(수확과 포장), 과중한 중량물 운반 등 농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했다.

또한 농작업 안전관리 기록부 작성법과 다양한 건강관리 보조도구를 활용한 근골격계질환 예방 교육을 함으로써 농작업 안전관리 생활화 실천을 유도했다.

특히 편이장비 도입 전에는 손, 허리, 목 등 근골격계에 많은 부담이 있어 여러 가지 피로 증상을 호소했으나 편이장비 도입 후 신체 피로 증상에 대한 호소율이 51%가 감소했고 연간 작업시간은 기존 528시간에서 192시간으로 감소하는 등 노동 부담 경감 효과가 있어 회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와 호응을 이끌었다.

유두선 채소연구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농작업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다”라며 “이천시채소연구회가 안전한 농촌을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노재덕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고령화된 농촌사회에 농업인의 건강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농작업 재해 예방 교육과 사업추진으로 농작업 재해 발생을 줄여 안전한 농촌일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