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파주시, 25일까지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 참여자 추가 모집

볏짚존치 ㎡당 45원·쉼터조성 ㎡당 120원 보상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0/21 [09:23]

파주시, 25일까지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 참여자 추가 모집

볏짚존치 ㎡당 45원·쉼터조성 ㎡당 120원 보상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0/21 [09:23]

▲ 파주시, 25일까지‘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참여자 추가 모집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파주시는 철새들의 안정적인 월동을 지원하기 위한 탄현면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 사업에 참여할 신청자를 오는 25일까지 추가로 모집한다.

‘탄현면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 사업’은 민간인통제선 내 농경지의 겨울철새 보호를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지역주민이 볏짚 존치, 쉼터조성 등 생태계 유지 및 증진을 위한 활동에 참여하고 적절한 보상을 지급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하는 사업이다.

볏짚존치는 벼 수확후 볏짚을 수거하지 않고 볏짚을 10~15cm로 잘라 논바닥에 골고루 뿌려 겨울철새에게 낙곡과 같은 먹이와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계약단가는 전년도보다 5원 인상된 ㎡당 45원이다.

쉼터조성은 철새 월동 기간 논에 물을 가둬 철새 쉼터를 수심 3~30cm로 유지·관리하는 사업으로, 계약단가는 ㎡당 120원이다.

신청 자격은 대상 지역에서 벼농사를 경작하는 농업인으로, 모집 기간 내 탄현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조윤옥 환경지도과장은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 사업은 지역주민과 자연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제도”라며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통해 생태계를 보전하는 데 목적이 있는 만큼 지역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