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경기포천교육도서관, 학생중심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단장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체험형 동화구연실, 메이커 창작공간 등 갖춰
◦학생에게는 학교 밖 배움터, 지역주민에게는 커뮤니티공간으로..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0/30 [19:52]

경기포천교육도서관, 학생중심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단장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체험형 동화구연실, 메이커 창작공간 등 갖춰
◦학생에게는 학교 밖 배움터, 지역주민에게는 커뮤니티공간으로..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0/30 [19:52]

▲ 경기포천교육도서관_학생중심_복합문화공강으로_새단장(경기포천교육도서관    

경기포천교육도서관(관장 박상미)2510개월간의 도서관 공간재구조화 공사를 마무리하고 도서관 재개관식을 가졌다.

▲ 경기포천교육도서관_학생중심_복합문화공강으로_새단장(경기포천교육도서관    

 

이날 재개관식에는 경기도의회 윤충식 의원(포천교육도서관운영위원장), 포천교육지원청 김재진 교육장, 경기중앙교육도서관 이진규 관장, 경기도교육청 김은선 평생교육과장, 도서관운영위원회 위원들과 학교장 및 도서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 _경기포천교육도서관_학생중심_복합문화공강으로_새단장(경기포천교육도서관    

 

경기포천교육도서관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사업비 304천만과 자체예산 45천만원을 투입하여 지난 202312월부터 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공사를 추진했다.

이용자 공간은 총 2개층으로 1층에 이야기의 숲(어린이자료실)과 나눔의 숲(종합자료실)이 같이 있는 통합자료실 형태로 이야기의 숲 안에는 소담소담(이야기방)이라는 체험형 동화구연실을 설치하여 가상공간과 동작 인식프로그램 등 최신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어린이들이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보는 특별한 독서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나눔의 숲(종합자료실)에는긴 테이블을 활용한 플랜테리어, 커뮤니티 계단 등 광장형 공간으로 꾸며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열람, 학습, 소통하는 융복합공간으로 조성됐다.

2층은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교육도서관으로서 학생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청소년 전용공간으로 꾸몄다.

편집의 숲(청소년자료실)이라는 이름처럼 자료실내에는 미디어제작·편집(미디어존), 웹툰창작(웹툰존), 스토리 창작(스토리존), 굿즈제작(메이킹존) 등을 갖춰 청소년들이 독서외에도 다양한 체험과 창작활동을 통해 마음껏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메이킹존에는 레이저 각인커팅기, 자수 재봉틀, 실루엣 커팅기, 책 제본기 등의 메이킹장비와 활동에 필요한 각종 물품과 재료를 비치한 재료바를 갖추고 있다.

커뮤니티홀은 태블릿과 노트북을 대여하여 OTT서비스 통해 영화 및 음악감상을 즐기거나 친구들과 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딩굴(동아리실)은 청소년과 지역주민을 위한 소규모 독서회나 동아리 활동공간과 VR체험 및 스포츠게임을 즐길 수 있는 여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도서관 외부공간으로는 1층 어린이자료실과 연결된 야외 테라스와 2층 라운지를 설치하여 기존의 답답했던 도서관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 독서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박상미 경기포천교육도서관장은 기념사에서 이번 도서관 공간재구조화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미래를 꿈꾸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지역주민들에게는 평생교육과 지역공동체 소통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897월 개관한 경기포천교육도서관은 재단장을 마치고 29일부터 지역주민들과 학생들에게 전면 개방한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