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강원도의회 심오섭 도의원, 시군 교육경비보조금 확대 및 적극 활용 주문

각 교육지원청과 시군 간의 연계 협력 강화 및 교육지원청의 적극 행정 주문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1/11 [14:51]

강원도의회 심오섭 도의원, 시군 교육경비보조금 확대 및 적극 활용 주문

각 교육지원청과 시군 간의 연계 협력 강화 및 교육지원청의 적극 행정 주문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1/11 [14:51]

▲ 강원도의회 심오섭 도의원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심오섭 의원(국민의힘, 강릉 2)은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17개 교육지원청 행정사무 감사에서 각 시군의 교육경비보조금 사업 전반 점검 및 교육지원청과 지자체 간의 연계 협력을 강조하고, 향후 시군의 교육경비를 확대하고 활용하기 위한 교육지원청의 적극 행정을 주문했다.

교육위원회 심오섭 의원은 “도내 18개 시군에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과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에 따라 각 교육지원청에 교육경비를 보조하고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조례가 모두 제정되어 있다”며, “교육지원청에서는 시군별 교육경비 지원기준액의 구체적인 범위를 인지하고 있는지, 또한 매년 교육경비를 제대로 지급받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심 의원은 “도내 시군별 교육경비 보조기준액은 세수입액의 최소 7퍼센트부터 최대 25퍼센트까지 매우 다양하다”며, “각 교육지원청에서는 타 시군과의 비교를 통해 기준액이 적은 곳은 비율을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시군과의 적극적으로 협의 및 협력해달라”며 당부했다.

또한 심 의원은 “태백교육지원청에서 작성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서 21년, 22년, 24년에 지자체 교육경비로 추진한 사업이 단 한건도 없다는 것에 의문이 든다”며, “향후 자료 제출에 소홀함이 없도록 세밀하게 챙겨봐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23년도 사업 중, 일부 잔액이 남은 부분에 대해서는 사업 추진 시 적극적으로 사업을 홍보해달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심 의원은 “교육지원청에서는 도교육청이 배분해 준 한정된 예산만을 집행할 것이 아니라, 각 시군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특색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야한다”며, “특히 시군 간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고, 교육경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 마련을 위한 교육지원청 차원의 적극 행정을 주문한다”고 덧붙였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