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대전교육청, ‘특수교육 전문교과 선도교사 연수 및 자료개발 성과공유회’ 개최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1/18 [15:21]

대전교육청, ‘특수교육 전문교과 선도교사 연수 및 자료개발 성과공유회’ 개최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1/18 [15:21]

▲ 대전교육청, ‘특수교육 전문교과 선도교사 연수 및 자료개발 성과공유회’ 개최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대전시교육청은 11월 18일부터 1박 2일 동안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특수학교(급) 고교학점제를 담당하고 있는 특수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호텔인터시티에서‘특수교육 전문교과 선도교사 연수 및 자료개발 성과공유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직업⸱생활과 이료 전문교과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자료개발을 통해 2025학년도 특수학교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자리로 건양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추진한 정책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하는 연수이다.

18일에는 박주정 교수(한국교원대학교)를 초빙하여 ‘장애학생 대상 회복적 생활교육의 실천 방안’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강사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직생활 마음나누기를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올바른 교육법과 특수교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정책연구 책임자인 서선진 교수(건양대학교)의 진행으로 특수교육 전문교과 성취수준 자료개발 성과를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직업⸱생활 전문교과 성취수준 설계지침 개발, 전문교과 성취수준 개발, 전문교과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및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이다. 해당 주제들에 대하여 이틀 동안 실습을 통해 전문교과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관성 있는 적용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성과공유회는 대면뿐만 아니라 별도 비대면으로도 시각장애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김정현 교수(백석대학교)가 이료 전문교과의 자료개발 성과를 발표한다. 비대면 참석교사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시각장애인용 전자파일을 사전에 제공하여 교사들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더불어, 시각장애 교사들이 전문교과를 지도하는데 편리하고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자료를 파일과 책자 형태로도 제공할 계획이다.

대전시교육청 최재모 교육국장은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 고교학점제 운영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교사이다.”라며 “이번 전국 단위 성과공유회가 특수교육 고교학점제를 담당하는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