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장수군, ‘2024 참발효 페스타 장수’ 개최

기후위기 시대에 ‘건강한 먹거리’의 고장으로 거듭나기를…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1/20 [11:59]

장수군, ‘2024 참발효 페스타 장수’ 개최

기후위기 시대에 ‘건강한 먹거리’의 고장으로 거듭나기를…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1/20 [11:59]

▲ 장수군청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장수군은 오는 23일 토요일부터 24일 일요일까지 2일간 장수누리파크 일원에서 ‘2024 참발효 페스타 장수’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2024 참발효 페스타 장수’는 장수군농촌신활력플러스추진단(대표 송남수)과 장수발효연구회(내일의식탁 장수캠퍼스, 대표 지현숙)에서 준비한 행사로 기후위기에 따라 올바른 식문화 정착과 발효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농업문화 체험의 장을 마련했다.

발효포럼에서는 ‘장수의 장, 제주의 장, 남도의 장’이라는 주제로 지역별 장의 특징과 기후변화에 대안적 식문화로서의 발효의 의미를 짚어보고, 발효맛 워크숍에서는 ‘장수지역 고추장의 다양성과 전통주 페어링 그리고 간장과 신맛’을 주제로 각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사례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인 ‘참발효어워즈’로 선발된 수상작 전시·판매, ‘장수할머니의 감자고추장 만들기’ 등 상설 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지현숙 대표는 “이번 행사는 장수의 장과 전국의 장이 어우러지는 최초의 행사로 많은 사람들의 발효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돕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 장수군이 ‘참발효’ 중심지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훈식 군수는 “기후위기가 우리의 일상에 위협이 되고 있는 지금, 발효와 같은 전통적인 방법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며 “어르신들이 많은 장수에 건강한 먹거리, 건강한 식생활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장수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