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충남연구원, 2025년도 연구 아젠더 잡았다

개원 30주년... 글로컬 연구기관의 위상 마련할 터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1/21 [17:06]

충남연구원, 2025년도 연구 아젠더 잡았다

개원 30주년... 글로컬 연구기관의 위상 마련할 터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1/21 [17:06]

▲ 충남연구원, 2025년도 연구 아젠더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충남연구원은 2025년도 충남도정의 새로운 전환을 마련하기 위한 4대 연구 아젠더를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4대 아젠더로 △성장하는 글로벌 혁신거점·생태계 구축 △미래 대비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구현 △농업·농촌의 매력도 제고와 스마트화 △지역의 특성화 발전과 자치분권 확대 등이 도출됐다.

이후 연구원이 주력으로 수행하고 있는 ‘전략과제’를 중심으로 아젠더별 연구과제를 선정하게 된다.

세부적으로 보면, 기존 수행하고 있던 충남도 및 시·군의 수요 대응을 위한 ‘정책기여형’ 과제는 물론, 도의회 및 대학, 연구기관과의 협업으로 추진되는 ‘공동연구형’ 과제와 중장기적 미래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연구형’ 과제를 신설할 계획이다.

그러면서 연구과제의 정책활용도 평가를 보다 체계화시키는 등 연구활동 전반에 걸친 시스템도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면서 21일 충남연구원은 산·학·연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도 전략과제 아젠더 자문회의’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충남 관련 대선공약의 원활한 추진 △충남의 특성화를 공간적으로 분석한 산업지도 제작 △미래 30년을 내다보기 위한 ‘미래연구팀’ 신설 △중앙정부 공모사업 및 자체 사업 평가를 통한 정책 역제안 등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오용준 원장 직무대행은 “내년이면 연구원 개원 30주년을 맞는 만큼, 글로컬 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연구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아젠더 선정에 그치지 않고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연구원은 오는 12월 19일 연구원에서 올해 추진됐던 43건의 전략과제를 중심으로 ‘연구성과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