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22일 ‘예산군 미서훈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추진’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려

미서훈 독립운동가 96명 발굴… 국가보훈부 서훈 추서 예정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1/22 [17:29]

22일 ‘예산군 미서훈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추진’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려

미서훈 독립운동가 96명 발굴… 국가보훈부 서훈 추서 예정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1/22 [17:29]

▲ 예산군 미서훈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추진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예산군의회는 예산 지역 미서훈 독립운동가를 찾기 위해 진행한 ‘예산군 미서훈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추진’ 연구용역을 마무리 짓고, 22일 최종보고회 및 의정토론회를 가졌다.

예산문화원 공연장에서 열린 최종보고회 및 의정토론회에는 최재구 예산군수와 장순관 예산군의회 의장, 예산군의회 예산군 미서훈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진 연구모임(대표의원 김태금) 의원, 회원, 광복회를 비롯한 보훈단체장 및 회원, 주민 등 100여명이 자리했다.

연구를 주도한 기호문화연구소 김상기 연구원은 예산 출신 숨은 독립운동가를 찾기 위해 일제강점기 당시 신문, 수형인명부, 판결문, 조선총독부 문서, 범죄인명부 등 확보 가능한 모든 자료를 수집ㆍ분석했다고 밝히며, 이를 통해 총 96명의 예산 출신 미서훈 독립운동가 목록을 완비하고 국가보훈부 서훈추서를 위한 공적조서를 작성했다고 말했다.

예산군의회 김태금 연구모임 대표의원은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그들의 업적이나 이름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채 역사에서 잊혀져 왔지만, 이 사업을 통해 그들의 희생과 노력을 다시금 조명함으로써, 우리 예산지역의 독립운동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만들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 발굴된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역사 교육의 일환으로 활용하여 후세가 그들의 정신을 계승하고, 역사적 책임을 느끼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