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2년 대통령선거와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비하여 고등학교와 특수학교, 각종학교 교감, 선거교육 담당 부장을 대상으로 ‘2022 학교 선거교육 연수’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개정된 공직선거법과 정당법 시행에 따라 만 18세 학생들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갖게 되었고, 만 16세 학생들은 정당에 가입할 수 있게 되어서 학교에서의 선거교육 필요성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이번 연수는 변화된 정치관계법에 대한 이해와 학생 선거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선거연수원 장성훈 교수는 변화된 정치관계법을 중심으로 학생유권자의 선거운동과 정치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사례 중심으로 설명했다.
인화여고 이상기 교사는 학교에서 어떻게 안정적으로 선거교육을 할 수 있는지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안내하여 담당 선생님들의 호응을 얻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첫 선거권을 행사하는 학생유권자가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하고 우리 사회의 당당한 시민으로 행동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학생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직접적으로 다룬 인정도서인 ‘학생자치와 사회참여’를 2022년 1월에 개발했고 새학기부터 일선 학교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2022학년도 학교 선거교육 운영 계획’을 마련해 양대 선거에 맞추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2차시 이상의 선거교육과 교원을 대상으로 1회 이상의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