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는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중 정보가 취약해 응급 상황 발생 시 대처가 미흡한 복지대상자를 별도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3월 6일 18시 기준 동작구 재택치료대상자 중 집중관리군은 2,053명(18.8%), 일반관리군은 8,853명(81.2%)으로 다수가 일반관리군으로 분류되어 있다.
코로나19 재택치료 체계가 개편된 후 정기적인 모니터링 없이 스스로 관리하다가 필요하면 동네 병·의원 등에서 비대면 진료나 상담을 받는 일반관리군 치료 사각지대가 점차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구는 일반관리군의 약 1.7%인 복지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144명에게 일 1회 이상 유선 안부 확인을 실시해 이상 반응 발견 시 신속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연계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 안내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1일 2회 이상 전화가 안 될 경우에는 해당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와 연계하여 직접 가정에 방문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감염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취약대상(어린이집 영유아, 교사, 임신부, 기타취약계층 등)에 대해 신속항원검사 키트 약 20만개를 3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무상 지원하여 구매 부담을 완화하고, 자율적 선제검사를 지원한다.
한편, 구는 2월 24일부터 일반관리군이 의료체계에서 소외되거나 고립되지 않고 안전한 재택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구청 전 직원을 총 동원, 일반관리군과 1:1 매칭해 ▲공휴일 운영 의료기관 현황 ▲관내 약국 연락처 및 이용 방법 ▲격리시 준수사항 등 전화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개편된 오미크론 맞춤형 방역·의료체계에 따른 재택치료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코로나19로부터 구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역 내 감염병 예방과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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